아이누리
어린이 식욕부진 때문에 골머리를 앓는 부모들이 적지 않다. 아이라면 누구나 식욕부진을 겪을 수 있고, 밥 먹기 싫어하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만성식욕부진이 불러올 피해를 생각하면 마냥 가볍게 볼 문제는 아니다.

식욕부진은 말 그대로 식욕이 떨어진 상태다. 음식을 먹고자 하는 욕구가 전혀 없어진 상태일 때도 있다. 그 결과 음식물 섭취량은 이전에 비해 확연히 줄거나 전혀 없을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은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점차 심해지면 큰 문제가 된다. 특히 아이의 식욕부진 증상은 더 주의 깊게 살피고 대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소아 식욕부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원인은 다양하다. 크게 두 경향으로 나누면, 타고 나기를 소화기가 약하게 타고 나는 것과 감기, 급성비염, 축농증, 기관지염, 폐렴 등처럼 살이 빠질 정도로 소모적인 호흡기 질환 이후에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후자의 경우 말 그대로 일시적이어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아이누리한의원 박승용 원장은 “병치레 후 곧 식욕을 찾는 대부분의 아이들과 달리 어떤 아이들은 소화기의 기능이나 입맛을 회복하지 못하고 이전처럼 잘 먹지 않게 된다. 이때 아이의 만성식욕부진은 소화기계의 문제와 연관 깊다.”고 지적했다.

이어 “또 선천적으로 소화기계가 작고 약하거나, 이유식과 유아식 진행 과정에서 식습관을 잘못 형성했을 수도 있다. 따라서 소아 만성 식욕부진 치료 시에는 병치례, 생활습관, 정서적 영향까지 모두 고려해서 식욕부진 치료를 하는 것이 옳다.”고 강조했다.

특히 아이들의 식욕부진이 장기화되면 결국 체중감소와 변비, 빈혈처럼 특정한 영양소 부족으로 나타나는 각종 대사질환을 불러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부모들을 좌절하게 만드는 ‘성장부진’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설명이다.

아이누리한의원 측은 소화기계 기능을 약하게 타고난 아이, 식습관 문제를 가진 아이, 심한 질환 후 위장관 운동에 문제가 있는 아이, 항생제 탓에 위장관 소화장애가 생긴 아이 등으로 유형을 나누고 만성식욕부진치료를 진행한다.

체계적인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1:1한방약물요법은 부작용 우려 없이 안전하게 소화기계 기능의 문제 등 식욕부진의 원인을 해결하고 아이의 원기를 보강하는 효과가 크다. 식욕부진 한약 치료 외에도 다양한 식욕부진치료방법이 활용된다. 식욕을 촉진시키는 침치료는 레이저침, 소아침, 편작침, 도르레침 등 다양하다. 해당 침 치료법들은 통증이 적은 무통침 시술이어서 아이가 겁먹지 않는다.

아로마오일 마사지의 경우 긴장된 복부를 이완시킬 수 있어 식욕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식이요법도 전문 영양사의 안내에 따라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떤 식습관 개선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아는 상태에서 꼼꼼하게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아이누리한의원 측에 따르면 전문가와 함께 하는 치료 외에도 집에서 식욕부진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규칙적인 식사시간, 식사에 방해가 되지 않을 만큼의 채소나 과일 위주의 간식, 충분한 수면과 휴식, 적절한 운동 등이 아이의 식욕을 끌어올리는 데 효과적이라는 조언이다. 식욕부진에 좋은 경혈마사지 방법도 의료진에게 배워 집에서 따라할 수 있다.

박승용 원장은 “만성식욕부진에 의한 저체중과 원기부족은 아이의 생활을 힘들게 하고,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하기에 충분한 증상이다. 또한 식욕부진이 아이의 키 성장을 방해하고 각종 대사질환의 원인이 되어 더 큰 고통을 불러올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늦지 않은 식욕부진치료를 통해 아이가 좋은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