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구정 민치과 민병진 원장
▲압구정민치과 민병진 원장 ⓒ민치과 제공
성장기 이전 턱성장 조절해주는 프랑켈 장치

어린이 주걱턱 교정 쉽게 고칠 수 있어

최근 아래턱이 윗턱보다 과도하게 성장해서 양악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성장기 이전에 아래턱과 위턱의 성장을 조절해주는 프랑켈이라는 장치를 사용하면 쉽게 어린이 주걱턱교정을 할 수 있다.

윗니가 아랫니를 덮는 게 정상이지만 거꾸로 아랫니가 윗니를 덮는 경우 주걱턱을 의심해야 한다. 선천적 혹은 후천적이거나 어린이 주걱턱을 성장기 이 전에 치료하지 못하면 성인이 되어서 양악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어서 비용 부담과 함께 고생도 하게 된다.

많은 치과에서는 페이스마스크라는 장치를 사용하지만 페이스마스크는 불편해서 성장기 어린이들이 사용하기가 힘들다. 그러나 프랑켈이라는 장치를 사용하면 간단히 편하게 주걱턱을 해결할 수 있다.

저녁 식사 후 하루에 수면시간을 포함해서 열 시간 전후 입 속에 물고 있으면 대부분 치료가 되며 치료를 위해 1년 전후동안 치과에 3개월에 한번 정도 방문하면 된다.

어린이주걱턱교정 장치인 프랑켈 장치를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나이는 만 6세 전후이다. 남자의 성장기는 만 12세에서 16세이고 여자의 성장기는 만 10세에서 14이지만 성장기 이전에 프랑켈 장치를 사용해야 주걱턱교정 치료가 쉽게 된다. 즉 아래위 앞니가 반대교합으로 물려있으면 빠르면 빠를수록 치료 효과가 좋다.

일단 프랑켈 장치에 의해 앞니의 반대교합이 해결되면 영구치가 더 나올 때까지 6개월마다 정기적인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영구치는 만 6세에 첫 번째 어금니가 나오며 만 7세부터 12세까지 일 년에 사방에서 하나씩 나온다. 영구치는 사랑니를 제외하면 한쪽에 7개씩 28개다.

앞니가 거꾸로 물린 반대교합의 경우 거의 대부분 성인이 되어 주걱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주걱턱교정을 정확한 시기에 프랑켈 장치로 치료하기를 권한다. 프랑켈의 장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면 어린나이에 편안하게 장치를 만들 수 있고 사용할 수 있으며 병원 방문도 3개월마다 하면 되기 때문에 지방에서도 충분히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의 소중한 자녀들의 주걱턱교정, 어릴 때 시작하면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서 생기는 주걱턱도 많이 개선시킬 수 있다.

도움말 : 압구정민치과 민병진 원장

프랭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