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 찬양 반주기
한국교회의 성장과 함께 소예배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구역별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여러 가지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에는 문화 선교 사역으로 지역별 구분 뿐만 아니라 연령, 관심사, 특정 주제 등의 여러 다양한 형태의 모임으로 새신자도 거부감 없이 공동체 사역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속회, 셀, 다락방, 목장, 순 등의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면서 작은 선교 공동체의 사명을 감당하고 있지만 인도자의 무반주 선창으로 드려지는 찬양의 형태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왜 아무도 소예배의 찬양 반주에 대해서 관심 갖지 않을까? 이러한 안타까움에서 '우리들 찬양 반주기'는 시작되었다.

반주기를 만든 (주)피아노하우스는 음악교육 회사로 컴퓨터를 접목한 음악교육을 시작해 지난 14년간 음악교육의 선두 주자로 입지를 탄탄히 했다. 이들은 "우리에게 주신 기술력, 이 달란트를 어떻게 주를 위해 쓸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 우리는 한국 교회의 소예배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생각했다고. 

그렇게 생각해 낸 것이 바로 큰 교회는 물론 작은 교회에서도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고품질 스마트폰 반주기'다. 14년 동안 발전시켜온 기술력과 음악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협력자들이 있었기 때문에 빠른 추진이 가능했고 여러 기능적인 아이디어도 개발 내내 적극 수용되었다.

'우리들 찬양 반주기'는 오케스트라로 편곡된 반주 음원, 원곡 그대로의 악보 삽입, 깔끔한 사보 등의 음악적인 면은 물론, 사용자의 마음으로 빠르기와 음정 조절, 반복 기능(1절 반복 & 후렴반복), 나만의 재생 목록 설정 등의 기능적인 면도 추가했다.

특히 교회별 복음 성가곡집을 위한 '맞춤 찬양반주기'이기 때문에 전곡을 순서대로 수록해 빠진 곡이 전혀 없으며 찬양집 목차와 동일한 곡 번호로 검색이 가능하여 원하는 곡 선택이 쉽다는 특장점이 있다.

또한 많은 성도들이 접할 수 있도록 시중 제품보다 저렴하게 최소 비용(19,000원)으로 책정했고, 한번만 다운 받으면 평생 추가 금액 없이 소장 가능하며 누구나 전곡을 12마디씩 들어 볼 수 있는 무료체험버전도 준비했다. 찬양 반주기가 꼭 필요한 구역 인도자 및 성도들을 위하여 교회에서 단체 100명 이상 단체 구매를 원하시면 50%의 할인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관계자는 "우리들 찬양 반주기의 비전은 새로운 찬양의 시도를 하고 싶으나 예산 때문에 망설이는 수많은 교회들을 위해 '우리들 찬양집'과 '맞춤형 찬양 반주기'를 환경에 맞게 공급해 찬양의 기쁨을 2배, 3배로 넘치게 하는 도구로 쓰임 받게 하는 것"이라며 "구역 예배의 격을 높이고 하나님을 더 기쁘시게 하는 예배에 쓰이길 소원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