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이브 모발센터
▲한나이브모발센터 손형빈 대표원장. 한나이브모발센터는 목회자와 선교사를 대상으로 모수 무제한 모발이식 혜택을 제공하는 ‘나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인터넷 검색을 하면 수많은 모발이식 병원 광고가 있어 어디로 가야 할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

모발이식은 어떤 탈모 치료보다도 효과가 좋으면서 시술 후 이미지가 젊어지고 인상이 좋아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을 들여 수술을 하는 사람들이 줄지 않고 있다.

그러나 모발 수와 평생 받을 수 있는 수술 횟수가 정해져 있다. 병원 홍보성 광고에 현혹되어 병원을 잘못 선택했다가는 아까운 모발만 낭비하고 재수술을 하거나 평생 탈모상태로 지내야 할 수도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모발이식 병원 선택 시 우선 의료진의 경력과 숙련도를 살펴봐야 한다. 모발이식 수술은 후두부에서 모낭을 채취해 탈모 부위에 이식하는 수술로, 높은 전문성을 요구한다. 따라서 경력이 짧으면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확률이 높으므로, 가급적 10년 이상 경험이 있는 전문의를 찾는 것이 좋다.

모발이식은 자신의 두피나 모발 상태에 가장 적합한 맞춤 수술을 위해서는 절개식과 비절개식, 혼용 모발이식 등이 모두 가능한 병원을 찾아야 한다. 모발이식 수술은 환자의 두피 상태나 탈모 정도에 따라 각기 다른 수술 방식이 적용된다. 각각의 수술 방식은 모발의 수나 밀도, 흉터 유무 등에 따라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모발 검사과정도 꼼꼼히 살펴야 한다. 검사단계에서는 이식할 모발의 정확한 수를 측정하고 탈모의 진행 상태와 모발 상태까지 정확히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 탈모 원인과 두피질환을 찾아내지 못하면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고, 부작용이 발생할 소지가 높다.

때문에 수술 전 모발성장검사, 혈액검사, 모발 미네랄 및 중금속 검사, 타액 호르몬 검사 등 다양한 검사가 가능한 장비를 갖춰, 모발의 수와 밀도, 상태뿐만 아니라 탈모 원인과 질병 유무까지 정확히 찾아낼 수 있어야 한다.

또 두피 스케일링, 두피 마사지, 영양관리 등을 통해 염증성 두피와 지루성 두피질환을 개선해, 수술하기에 가장 적합한 상태로 개선하는 등 보다 세심한 사전관리가 요구된다.

모발이식 수술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착률을 높이는 일이다. 모발을 채취하는 단계에서부터 체외에 머무는 시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고 충격을 최소화해야 한다. 노하우를 갖춘 꾸준한 연구를 하고 팀워크를 갖춘 전문 모낭분리팀이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유리하다.

절개 방식의 경우 수술 후 가장 큰 고민이 흉터다. 윗머리로 덮어 주기 때문에 절개 부위가 보이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심리적인 부담감과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어 성형외과 전문의가 수술 시 흉터 부위를 최소화 시킬 수 있다.

수술 후 사후관리 또한 중요하다. 이식된 모발은 영구적으로 유지되지만, 사후관리가 소홀하면 이식하지 않은 부위의 탈모는 지속될 수 있다. 때문에 추가 탈모가 진행되지 않고 이식한 모발이 잘 자랄 수 있도록 장기간 세심한 관리를 받을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양 한나이브모발센터 손형빈 원장은 “모발이식은 이식 가능한 모발수가 한정돼 있고, 평생 수술 가능한 횟수도 3~4차례로 제한되어 있어 수술을 잘못 받으면 환자의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며 “이를 고려해 병원의 의료진의 숙련도, 모낭생착률을 높이는 방식이나 수술 전후 관리 프로그램 등 다양한 노하우를 갖춘 전문병원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보다 안전하고 기대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두피 스케일링, 헤어 미스트, 두피 마사지, 영양관리, 레인보우 관리 등 수술 전 사전관리로 최상의 두피 상태로 개선한 뒤 머리숱 계측검사를 통해 정확한 모발 수를 측정해 완성도 높은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수술 후에는 전문 의약품으로 세심한 관리를 하고 있으며, 1년 6개월 사후관리를 보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