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가 되어 있습니다. 급격한 고령화 사회가 됨에 따라 복지정책을 내어 놓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혜택이 어떤 것이 있는지 또는 혜택을 받기위한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를 모르기에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시니어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시니어의 혜택과 그 혜택을 받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알고 시니어의 복지혜택을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지하철 무임승차권' 은 복지 혜택 중 시니어가 가장 좋아하는 혜택인데,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65세 이상 시니어가 신분증을 제시한 다음 1회용 교통카드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고, 두 번째로는 65세가 되는 시점에서 교통수당을 받을 수 있는데, 이 때 동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가면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교통카드의 형태인 시니어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몇몇 신체가 건강한 시니어들은 간단한 물품배송을 통하여 돈을 법니다. 이 때 '지하철 무임승차권'을 통해 지출을 줄일 수 있기에 시니어에게 더욱 관심을 받고 있는 혜택입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은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기위하여 만 40세, 만66세 건강보험가입자 및 의료급여수급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건강검진입니다. 생애전환기 검강검진은 총 2차례에 거쳐 이루어집니다. 1차에서는 건강진단, 요검사, 혈액검사, 흉부 방사선 촬영, 간염검사, 골밀도검사, 노인신체기능검사를 합니다. 1차검사 결과통보를 받으면 1차 검강검진을 받은 후 15일 이내에 내원하여서 2차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2차 건강검진에서는 1차 건강진단 결과 통보서 확인, 1차 건강검진 결과 및 HRA(질환별 위험확률, 건강위험요인 평가, 건강위험요인 조절하기) 상담, 생활습관검사(평가 및 처방), 정신건강검사, 인지기능장애검사(1차 건강검진 수검자 중 인지기능장애 고위험군), 고혈압당뇨 2차 확진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은 지역제한 없이 건강진단기관을 선택할 수 있고, 1차건강검진기관과 다른 건강검진기관에서 2차 사후상담(1차 건강검진 실시기관에서 통보받은 '생애전환기 건강검진 결과 통보서'를 필히 지참해야 합니다.)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노령연금(기초연금)은 2008년 1월 만 7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된 후 당해 7월 65세 이상으로 확대하여 매월 일정액의 연금을 지급하는 제도입니다. 국가발전과 자녀를 위해 희생하셨지만 정작 자신의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시니어에게 안정된 노후생활을 도와드리기 위하여 국민연금 제도가 시행되었지만, 국민연금에 가입하지 못하였거나 가입한 기간이 충분하지 않아 충분한 연금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서 연금 혜택을 공평하게 나누기 위하여 기초연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국민연금은 65세가 되면 노령연금관련 안내장이 집으로 오는데, 가까운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고 대상자의 재산과 근로 및 연금소득 등을 합산한 뒤 기준에 따라 월별 소득인정액을 산출, 소득인정액이 선정 기준액 이하 일 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혼자 사는 시니어의 경우 2014년 4월부터 2015년 3월 기준 최고 월 9만 9900원, 부부는 월 15만 99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상대적으로 외래 진료 빈도수가 높은 65세 이상 시니어의 진료비 부담을 완화시키고자 의원급 병원 및 보건진료소 외래 진료에 있어서 요양급여비용총액이 1만5천원을 초과하지 않으면 1,500원만 본인이 부담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약국 이용 시에도 처방전에 의해 의약품을 조제 받는 경우 1만원을 초과하지 않으면 1,200원을 부담하고, 1만원을 초과하면 요양급여비용총액의 30%만을 본인이 부담하도록 정해져 있습니다.

그 이외에 해당 통신사 114에 전화를 하면 통신비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실버영화 5000원 할인, 코레일은 일반(어른) 요금에서 30%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수송시설 및 고궁, 능원, 박물관, 공원 등 공공시설에서는 경로우대로 무료 또는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비지팅엔젤스 부평지점 오서윤지점장
▲비지팅엔젤스 부평지점 오서윤 지점장.
비지팅엔젤스 부평지점 오서윤지점장은 "어느 순간 TV를 시청하면, 여러 가지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는 우리 주변의 시니어를 보게 됩니다. 하지만, 그 부정적인 환경을 개선 시키고자 안보이는 곳에서 노력하고 있는 기관들이 있습니다. 저희도 시니어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자 시설 내에서 주 2회 영화상영, 의료자격증이 있는 봉사자들과 주 1회 주변지역 시니어의 의료케어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시니어의 환경개선에 도움이 될 일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나서겠습니다." 라고 전하였습니다.

시니어에 대한 혜택에 대하여 좋게 생각하시는 분도 많지만, 반대로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하철 무임승차권' 같은 경우 부정적인 의견은 지하철 재정적자가 크다, 경제적 활동하고 있는 시니어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소득 수준별 교통비를 내야한다" 는 의견으로 반대하고 있고, 긍정적인 입장에서는 "우리나라는 고령화 속도가 OECD 국가 중 1위이기에 시니어 복지의 축소는 있어서는 안된다, 경제성장의 주역이었던 시니어를 우대 해야 한다. 시니어 취업이 유리한 지하철 택배가 사라지게 되는 것이기에 생계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라는 입장입니다. 우리는 각자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였고, 사회적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리고 그 이전에 우리나라는 예와 효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나라입니다. 사회적 혜택은 웃 어른에 대한 공경을 사회적 지원으로 노력하는 것입니다. 우리를 키웠고 발전시키느라 자신들을 돌보지 못한 시니어의 삶에 대한 계선은 그들의 도움에 대한 보답이기에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봐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