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조성래 목사(한국재난구호 이사장, 나눔인교회 담임).

요즈음 문을 닫는 가게와 사업체가 많다고 합니다. 경제 사정은 IMF 때보다 더 어렵고, 청년 실업도 최악의 상태라고 합니다. 국민들은 늘 불안한 경제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대기업 직원과 국가 공무원을 선호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안정된 생활을 원합니다. 직장도, 사업도, 수입도. 그러나 그런 직업을 이 땅에서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수많은 직업에 종사하는 직원들이나 작은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업주나 모두 힘들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천석꾼이 천 가지 근심, 만석꾼이 만 가지 근심'이 있다고 합니다. 인생은 고민과 염려 속에 살다가 마감하는 존재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내가 이 땅에 살 동안 부도 없는 사업체를 운영하는 CEO라면 얼마나 행복하겠습니까? CEO란 최고경영자입니다. 어느 회사, 단체, 정부 부서의 총체적 경영을 책임지는,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경영자를 말합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는 100% 하나님나라의 CEO(청지기)입니다.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벧전 4:10)" 직원이 부도나는 법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만물의 주인이십니다.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나라가 부도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그리고 그 만물을 관리하는 성도를 가리켜 하나님의 자녀라고 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일꾼 또는 청지기라고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은 모두 하나님께서 경영하시는 만물의 CEO입니다.

사업을 경영하는 CEO가 회사의 수익을 부정하게 사용하면 법적 책임을 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잘못 경영하면 회사는 망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종업원들에게 신뢰를 잃으면 경영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중소기업부터 대기업까지 수많은 CEO들이 부실 경영으로 실패를 맛보게 됩니다. 그래서 세상의 사업은 늘 불안하고 어렵습니다.

신앙의 CEO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성경 어디를 봐도 부실 경영을 하지 않는 한, '안 된다' '망한다'는 말씀이 단 한 구절도 없습니다. 오히려 많은 복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신앙에 부실 경영이 문제입니다. 즉 공금유용죄(재정), 경영자 불만죄(근심, 염려), 사칙 위반죄(거룩) 등의 경영(신앙생활)을 하면서 복을 기대한다면 적반하장입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회사의 유익을 위해서 존재해야 할 사람들이 개인의 유익을 위해서 산다면, 그것이 바로 부실 경영입니다. 그런 기업은 망할 수밖에 없습니다. 하나님의 관리자인 성도도 부실 경영으로 많은 고난과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저는 시편 23편의 말씀을 좋아합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시 23:1)" 제 60 평생 동안 하나님께서는 단 한 번도 저를 실망시키지 않으셨습니다. 모든 문제는 저에게 있었습니다. 하나님나라에 입사(구원)한 사람으로서, 그 원칙에 따르지 않고 세상을 좇아 살았습니다. 그 결과는 늘 실패였습니다. 그러나 방향을 바꿔, 경영자이신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고 그분의 가르침(성경)에 따라 경영을 하니까 부도날 이유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늘 이런 말을 자주합니다. 신앙인은 잘되는 것이 정상이요 안되는 것이 비정상입니다. 교인들이 이 말을 잘 이해 못합니다. 어떤 분이 교회에 왔다가 이 말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부실 경영과 바른 경영을 이해하려면 신명기 28장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구약의 모든 왕들이 신명기 28장의 말씀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는 100% 실패였습니다.

여러분은 하나님나라의 CEO(청지기)입니다. 혹시 당신은 부실 경영자(청지기)는 아닙니까? 한 번쯤 지난날의 삶을 돌아보면 오늘의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분명히 과거는 현재의 산물입니다. 과거가 없는 오늘은 없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신앙인들은 모두가 하나님나라의 CEO(청지기)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입각한 경영자는 절대 부도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늘 부족함이 없는 행복한 삶을 경영(직장, 사업 등등)하게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