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부터 해마다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주요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해온 김난도 교수가, 올해도 어김없이 2016년의 트렌드를 짚었다. ‘트렌드 코리아 2016’.

2016년 시장을 주도할 10대 메가트렌드를 정리해 분석한 이 책은 ‘한국 트렌드 분석서의 현대적 고전’으로 명성을 떨치며 경제경영 분야 베스트셀러에 오르고 있다. 

2016년 대한민국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MONKEY BARS로 요약된다. ‘멍키바’는 어린이 놀이터나 군대 유격장에서 볼 수 있는 구름다리를 말한다. 2016년 대한민국을 둘러싼 정치·사회·경제적 위기의 깊은 골을 원숭이가 구름다리를 넘듯 신속하고 현명하게 무사히 건너, 안정된 2017년에 도달하고자 하는 소망을 담았다. 한국 경제가 원숭이의 재치와 날렵함으로 “나무에서 떨어지는 일 없이” 경기침체의 수렁에서 빠져나오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는 소망도 동시에 담았다. 

트렌드 코리아가 전망하는 2016 대한민국 소비트렌드를 포괄적으로 품고 있는 키워드는 바로 ‘플랜 Z’ 소비다. ‘플랜 Z’는 최선인 플랜 A, 차선인 플랜 B가 모두 실패할 경우를 대비한 최후의 보루를 뜻하는 것으로 일명 ‘구명보트 전략’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풍요와 빈곤이 극적으로 교차되는 시대에 나타나는 플랜 Z 소비는 “통장 잔고가 0원일지라도 삶은 우아하게”를 모토로 삼는다. 이미 풍요의 시대를 경험한 이들은 현실이 녹록치 않더라도 개미처럼 허리띠를 졸라매는 방식으로 살고 싶어 하지 않는다. 현실은 개미이지만 베짱이의 DNA를 버릴 수 없는 이들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한 푼이라도 절약해주는 ‘앱테크’의 도사로 거듭 나고 샘플세일과 리퍼브 제품의 마스터가 되는 방식으로 ‘우아한 서바이벌’을 이어간다. 

플랜 Z의 시대의 또 다른 풍속인 ‘가성비’의 약진은 브랜드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운다. 아예 브랜드 없는 브랜드인 ‘노브랜드’가 각광받는 시대에 사람들은 내용과 품질을 먼저 따지고 브랜드는 뒷전이 되어가고 있다. 소비자는 이미 브랜드의 후광이 아니더라도 객관적으로 품질은 판단할 정도로 정보에 민감하고 똑똑해져 있다. 대륙의 실수라고 놀림을 받던 샤오미의 무서운 약진은 바로 ‘브랜드보다 가성비’ 현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우아한 서바이벌을 도와주는 가장 강력한 도구는 SNS다. 여기서도 중요한 것은 바로 ‘있어 보이는 것.’ 주변의 너저분한 현실을 쏙 빼고 멋져 보이는 것들만 프레임에 담는 기술이야말로 ‘있어빌리티(있어 보이게 만드는 능력)’의 핵심이다. 
SNS에 뭔가를 올릴 때는 해시태그를 잊으면 안 된다. 오늘날 나와 취향이 맞는 사람들끼리 뭉치기에는 또 해시태그만 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해서 21세기 취향공동체는 해시태그를 중심으로 형성된다. 

‘트렌드 코리아 2016’는 변하는 것들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에 주목한다. 즉,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욕망들이다. 인간은 어떤 상황 속에서도 먹고 자고 입어야 하며, 나아가 권력과 명예와 성공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 중에서도 특히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과 ‘그 개성을 타인에게 과시하고 인정받고자 하는 욕망’이 두드러지는 시대 현상을 가장 잘 드러내는 키워드로 ‘1인 미디어 전성시대’와 ‘취향 공동체’, ‘있어 보이게’를 꼽는다. 

마지막으로 ‘연극적 개념소비’는 착한 소비라는 가면을 쓴 소비자들의 내면 심리를 파헤친다. 스마트폰으로 기부 앱을 다운받는 사람들. 과연 기부가 목적일까? 수십만 원 대의 에코백을 두서너 개씩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이타적 소비가 기업들의 대의마케팅이 가져온 인위적 결과라면? 착한 소비의 복잡한 이면을 들여다본다. 

이와 함께 전년도에 이어 한 해 동안 대한민국 소비자를 열광시킨 10대 트렌드상품을 선정해 그 배경 트렌드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2015 트렌드를 가장 잘 반영한 10대 트렌드상품은 다음과 같다. 

『트렌드 코리아』선정, 2015년 10대 트렌드상품 (가나다 순)

단맛
* 불안한 현실 속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기제
* 감각의 다양화를 통한 시장 확대

마스크 & 손소독제
* 개인적 차원의 위기대응방식의 확산
* 부정확한 정보의 만연으로 인한 상대적 불안감 상승

복면가왕
* 숨겨져 있던 진짜 실력에 대한 공정한 평가
* 학벌*외모*부모의 직업과 같은 스펙?후광(halo) 요소에 대한 반발
* 음악 프로그램의 예능적 특성 강화

삼시세끼
* 속도의 사회에서 찾는 평범한 것의 가치
* 따듯함과 소박함에서 발견하는 작은 행복 

셀카봉
* 자기애가 극대화된 현대판 나르키소스의 등장
* 타인에게 보이지 않던 사적인 삶의 영역 과시

소형 SUV
* 가족중심적 여가문화 확산과 가성비의 강조
* 남성소비영역에서 여성의 구매력이 확대되는 ‘이브올루션’ 현상

쉐프테이너
* 쿡방과 내식 중심의 미각열풍
* 실천가능한 ‘꿀팁’의 확산

저가중국전자제품
* 가격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 기대수준의 지각변동
* 과잉품질에 대한 반발과 핵심가치의 극대화

편의점 상품
* 1인가구의 증가와 개인화된 라이프스타일의 확산
* 가격 이외의 요소를 활용한 숨은 시장 재발견 

한식뷔페
*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 확대
* 젊은층과 중장년층을 동시에 겨냥한 고객층 다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