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훈 목사(호주기독교대학 학장).

‘성공하는 가족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에 재미있는 일화가 나오는데, 저자의 아내는 전자제품을 살 때 유독 한 회사의 것만을 고집했다고 합니다. 그것을 본 저자는 다른 회사 제품들 중에서도 좋은 것들이 많은데 왜 저것만을 고집할까 하고 아내의 융통성 없음에 대해 판단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아내와 대화를 나누면서 알게 된 사실이 있었습니다. 아내의 아버지가 운영하던 회사가 망하게 되어서 너무나도 힘들었던 시기에, 그 회사 사장이 많이 도와 주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내는 감사함과 보답하는 심정으로, 늘 그 회사의 전자제품을 샀던 것이었습니다. 이를 알게 된 후, 아내가 전자제품을 살 때 자신의 태도가 달라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사람들은 자신이 겪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는 이해하지 못하고 판단의 눈으로 바라보기가 쉽습니다. 특히 결혼생활에서 부부는 상대방을 대할 때 배우자의 입장에서 이해하려고 하기보다는, 내가 쓰고 있는 안경을 가지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한 여성이 어릴 때, 술만 마시면 집에 와서 기물을 부수고 폭언을 퍼붓고 아내에게 폭력을 행사하던 아버지 밑에서 자랐습니다. 그 여성은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은 나쁘기 때문에, 내 배우자는 술을 많이 마시면 절대로 안 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결혼한 후 자신의 남편이 술을 상당히 좋아하고 어떤 때는 음주운전까지 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 여성은 “제 남편은 아빠보다 더 나빠요. 아빠는 음주운전까지 하는 무책임한 사람은 아니었어요”라고 말했다. 막상 이 여성의 남편은 술을 좋아하는 문제는 있었지만 그렇게까지 나쁜 사람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여성은 자신의 입장에서 “술을 마시는 내 남편은 아주 나쁜 사람이어서 용서할 수 없어”라고 해석을 내린 것입니다.

‘가족의 두 얼굴’의 저자 최광현 교수님은 이것을 1+1이라고 설명하는데, 배우자의 문제는 과거에서 온 상처와 현재의 상처가 합쳐져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과거에 받았던 상처와 현재의 문제가 합쳐져서 문제가 더 확대되어 보이는데, 그런 경우에는 현재의 문제에서 과거의 것을 분리시키는 것이 문제를 극복하는 길이라는 것입니다.

상담에서는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을 ‘공감’이라 합니다. 간접적으로나마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이야기를 들어 주는 것입니다. 부부관계에서 갈등을 풀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이 ‘공감’이라는 기술입니다. 내 입장만 고수하지 않고 상대방의 입장을 깊이 이해하려고 한다면, 상대방의 행동과 말이 이해될 수 있게 됩니다.

상대방의 입장과 생각이 공감이 되면, 거기에는 용서와 화해의 길이 열립니다. 많은 사람들이 ‘나는 옳고 내 배우자는 틀렸어. 내 배우자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사람이야’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말로 하면 ‘나는 정상적이고 이성적인 사람인데, 내 배우자는 비정상적이고 비이성적인 사람이야’라고 느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용서하기도 힘들고 화해나 해결점을 찾기가 쉽지 않은 것입니다.

그래서 상담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공감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적극적 경청’이라는 기법을 통해서 배우자의 말을 그의 입장에서 들어 주는 것을 시도함으로, 배우자에게 진정으로 자신의 말을 들어 주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빈 의자’ 기법은,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말을 해 보게 함으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또는 ‘인정의식’ 기법을 통해 아주 좋은 삶의 지지자 역할을 해 보게 함으로, 상대방의 가치를 인정해 주며 배우자와 인생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가지게 합니다. 그 외 ‘정서 초점 부부 치료’ 기법은 상대방의 표현 이면에 있는 상처와 외로움과 두려움의 감정을 이해함으로 문제를 풀어가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의 공통점과 목적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배우자의 감정과 생각을 공감하는 데 있습니다. ‘공감하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배우자를 이해하고 용서하며 화해로 나아가게 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내 배우자가 먼저 바뀌어야 해”라는 생각을 하는데, 그렇게 생각하기 전에 먼저 내 배우자의 입장에서 모든 상황을 이해해 보려고 노력해 보는 것이 화해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만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우자를 바라볼 때 ‘왜 저렇게밖에 못하지?’가 아니라 ‘내 배우자가 저렇게 하는 것에는 무슨 이유가 있을 거야’ 아니면 ‘내 배우자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있는 거야’라고 생각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서로를 깊이 이해하고 공감함으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부부의 하나되는 기쁨을 가정에서 누리시는 여러분 되시길 축원합니다.

Rev HUN KIM(김훈)

호주기독교대학 학장 (Australia Christian College CEO)
호주가정상담협회 회장 (Australian Family Counselling Association CEO)
호주가정사역센터 대표 (Australian Family ministry Centre CEO)
한국인 생명의 전화 원장 (Director of Korean Life Line)
ACA 등록 수퍼바이저, ACA 정회원
전) 호주가정상담대학 온라인과정 대표 (Former Director of Australian Institute of Family Counselling KDEP)
전) 유니티대학 학국어학부 학장 (Former Academic Dean of Korean Campuses in Unity College)
전) 호주열방대학 한국어 성경연구학교장 & 설립자 (Founder and Director of Korean School of Biblical Studies Diploma In Australia I of N)

기독교 상담학 박사 (Doctor of Christian Counselling)
목회상담학 박사 (Doctor of Pastoral Counselling)
고려대학교 국제경영 석사 (MBA of International Business in Korea University)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 (MdiV in Chongshin Theological Seminary)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BA of Mass Communication in Korea University)
총신대학교 신학과 졸업(BA of Theology in Chongshin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