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름다워지는 것을 목적으로 받은 성형수술로 인한 부작용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바로 잘못된 성형수술로 인한 흉터이다. 보통 수술로 인한 흔적은 상처를 꿰맨 봉합자국이 그대로 남아 보기 흉한 것이 그것이다.

수술흉터의 경우 튀어나온 정도나 표면의 굴곡 정도, 질감이나 색깔이 다양하다. 때문에 질감이나 색깔이 다양하여 맞춤형 치료를 해야 하므로 과거에는 완치가 어렵다는 견해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 가지 노하우와 축적된 임상 경험 그리고 좋은 장비들로 인해 치료가 가능한 영역이 되어가고 있다.

수술흉터 이외에도 다양한 흉터는 피부에 남아 외모적 콤플렉스를 만든다. 특히 켈로이드 체질인 사람들은 이러한 고통이 더욱 심각하게 나타난다. 켈로이드란 흉터의 크기가 정상적인 범위를 넘어서 증식하는 현상을 말한다. 붉고 흉측한 형태를 띄는 것이 특징이며, 간혹 통증이나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이들도 있다.

이처럼 수술 흉터와 켈로이드 흉터가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수술의 종류만큼 다양하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갑상선암수술흉터, 제왕절개수술흉터, 교통사고수술흉터, 맹장수술흉터, 구순열수술흉터 등은 일반적인 흉터에 비해 길이가 길거나 면적이 넓고, 눈에 띄는 부위에 발생에 환자들에게 막대한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흉터가 심한 경우 대인관계 기피, 우울증 등 정서적인 문제를 겪는 경우도 있다”며 “특히 노출이 잦은 부위의 흉터는 그 피해가 더 큰 만큼 조기에 전문적인 흉터치료를 받음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흉터크기 커도 문제없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가 말하는 흉터치료법 

여전히 흉터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수술을 통해 흉터를 지우는 것이 되려 더 큰 흉을 만들지는 않을까 염려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는 경험이 풍부한 의사의 흉터제거수술 노하우를 통해 해소할 수 있는 문제임으로 더 이상 수술흉터와 켈로이드를 방치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수술흉터와 켈로이드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뛰어난 흉터치료효과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방법 흉터제거수술 이다. 흉터피부과 안성열성형외과/피부과 측에 따르면 작은 크기의 켈로이드는 물론, 크기가 매우 큰 켈로이드 역시 흉터 제거술을 통해 정상 피부와 근접한 상태까지 치료가 가능하다. 절제 후 봉합 수술과 전자선 치료로 흉터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수술흉터가 눈에 띄는 원인인 봉합흔적 역시 이 과정에서 지울 수 있는데,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는 확대경을 이용한 절제 후 재봉합 수술로 명성을 얻고 있다. 재봉합수술과 함께 레이저시술을 받으면 크기가 큰 수술흉터도 문제 없이 치료할 수 있다.

예방주사 자국처럼 작은 켈로이드나 수술흉터는 주사 요법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해 환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4주 간격으로 받게 되는 10~20회 정도의 주사요법이 작은 흉터를 깨끗이 지워내는 것.

안 원장은 “수술흉터와 켈로이드흉터 치료는 물론이고, 여드름흉터나 화상흉터, 긁힌흉터 역시 적합한 치료법에 의해 흉처제거에 성공할 수 있다”며 “흉터에 의해 심리적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흉터피부과, 흉터성형외과 등 흉터치료병원의 상담을 실시해보기를 권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