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부가 1월 지명한 차기 주바티칸 대사와 관련, 바티칸(교황청)은 4월 들어서도 침묵을 지켜 대중의 관심을 끌고 있다고 미국 크리스천포스트가 1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대사를 파견할 때는 보통 주재국에게서 동의를 얻어야 한다. 바티칸의 경우, 동의에 필요한 기간이 보통 3~4주 정도다. 프랑스 정부는 지난 1월 5일 국무회의를 통해 차기 주바티칸 대사에 로랑 스테파니니 외무부 의전위원장(54)을 임명했으나, 3개월 이상 지난 현재까지도 바티칸이 동의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프랑스와 이탈리아 언론은 로마교황청(바티칸)이 스테파니니가 동성애자라는 이유로 신뢰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스테파니니는 가톨릭 신자로서 2001~2005년 주바티칸 대사관에서 근무했던 경력도 있다.

그러나 이탈리아 언론 ‘스탬퍼’에 따르면, ‘동성애자’와 ‘재혼자’들은 가톨릭 교리에 반하기 때문에 주바티칸 대사에 취임할 수 없는 것이 관례다. 다만, 파리의 앙드레 반 트루 추기경이 “외교적으로 의미가 있는 일이기 때문에 수락해 달라”고 교황에게 진언하고 있다고 또 다른 현지 언론은 전했다.

바티칸의 페데리코 롬바르디 대변인과 주바티칸 프랑스 대사는 이와 관련된 언론의 질문에 ‘노코멘트’로 일관하고 있다.

가톨릭교회는 동성결혼이나 이혼을 인정하지 않고 있으나, 프란치스코 교황은 “자비로운 대처가 필요하다”며 비교적 관대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내부에서는 현실 사회에 맞춘 유연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개혁파와 교리에 엄격한 보수파의 대립이 지속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교황은 2013년 공문서에서 “결혼은 남녀 간의 결합이며, 이것이 가정의 기초가 된다”면서 전통적인 교회의 입장을 밝히는 동시에 “하나님을 찾고자 하는 선한 마음을 가진 동성애자들을 정죄할 수 없다”고도 했다.

프랑스에서는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이 취임한 후 2013년 4월 동성결혼을 인정하는 법안을 통과시켜, 가톨릭 보수파의 반발을 초래했다.

이탈리아 ‘레푸블리카’는 “대사 임명은 ‘올랑드 대통령의 도발’이라는 견해도 있다”고 전했다. 프랑스의 가톨릭 신문인 ‘라크루’ 역시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바티칸은 이번 인사를 ‘도발적 행위’로 간주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스테파니니를 “최고의 외교관 중 한 명”으로 칭하며, 임명을 철회하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