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비해서 요즘의 수술은 비교적 흔한 치료법이 되었다.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수술부터 외모를 개선하기 위한 성형수술까지 다양한 수술이 매일 많은 병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로 인한 부작용으로 고민하는 사람들 또한 많다. 바로 예상치 못하게 발생할 수 있는 수술흉터 때문이다.

흉터제거수술을 요하는 흉터의 종류는 흉터가 발생하게 된 수술의 종류만큼이나 다양하다. 켈로이드, 구순열흉터, 갑상선암흉터, 제왕절개흉터, 성형수술흉터, 맹장수술흉터 등이 대표적이다.

수술흉터를 비롯한 다양한 흉터치료 방법에 대해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는 “수술흉터는 보통 3개월가량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며, 그 후 점차적으로 좋아져서 6~9개월 정도가 되면 어느 정도 호전되어 자리를 잡거나 흉터가 남지 않고 사라지게 된다”고 전했다.

이어 “보통 이 시기 6개월 정도는 연고치료로 관리를 해주는 것을 권한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흉터라면 연고치료만으로 호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 때는 수술이나 레이저치료로써 제거하여 주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미세봉합과 레이저흉터치료…흉터제거수술 방법은?

특히 수술 흉터치료는 그 크기가 크고, 봉합흔적 등의 형태가 매우 두드러져 있으므로, 흉터의 크기나 모양 등의 양상에 따라 치료방법을 달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수술흉터는 가볍게 긁힌 흉터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절제 후 봉합수술 등의 방법으로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다.

특히 절제 후의 미세 봉합술은 매우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것으로, 이 과정이 얼마나 성공적이냐에 따라 흉터의 크기를 축소하는 데 매우 큰 부분이 결정된다. 때문에 흉터치료 2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안성열 원장은 확대경을 이용한 미세봉합수술을 실시해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러한 재봉합 수술과 함께 레이저시술은 수술흉터 치료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의 ASY치료법은 여드름 흉터 등 사이즈가 크지 않은 경우에 레이저 시술을 활용하고 있다. 레이저흉터치료 시술은 시술에 걸리는 시간과 회복기간이 짧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제왕절개 수술흉터처럼 큰 흉터를 없애기 위해서는 봉합 시술과 레이저 시술이 함께 이루어져야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미세봉합 시술을 통해 원래의 흉터를 절개하고, 흔적을 최소화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리고 레이저 시술을 더해 흉터의 색을 개선하는 등 치료효과를 더하게 되는 것이다.

안 원장은 “수술흉터뿐만 아니라 켈로이드흉터, 화상흉터, 여드름흉터, 곰보자국, 점뺀흉터 등도 흉터치료방법의 올바른 선택에 의해 제거할 수 있다”며 “수술흉터를 비롯한 다양한 흉터는 되도록 빠른 시일 내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