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 교회에 대한 단속 강화

▲십자가만 남은, 바흐리복음주의교회의 잔해. ⓒ오픈도어선교회 제공 

교회와 크리스천에 대한 수단 정부의 박해가 11월 중순부터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12월 2일에 수도 하르툼에 있는 바흐리복음주의교회가 무장 경찰들에 의해 파괴되었다.

경찰들은 교회 재산을 포기하라고 강요하면서 교회 부지를 포위한 채, 이를 거부하는 약 40명의 성도들을 폭행하고 체포하였으며 교회를 파괴했다.

지난달 17일에 처음으로 이 교회에 대한 경찰의 단속이 시작되었는데, 당시에 경찰은 몇몇 가정의 집과 교회 벽을 불도저로 무너뜨렸으며, 목회자의 집과 청소년 센터로 사용하던 건물도 파괴했다. 당국은 교회 부지의 소유권을 가진 무슬림 사업가의 요청을 받아들인 법원의 명령에 따라 철거를 단행한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교회 지도자들은 교회에 대한 일련의 압력으로 보고 있다. 결국 당국은 재산 양도를 거부한 교회 지도자들을 체포했으며, 12월 2일에는 무장 경찰들을 동원하여 교회 전체를 파괴한 것이다.

수단 대통령 오마르 알 바시르는 2011년 남수단과의 분리 이후 샤리아(이슬람 율법)를 엄격하게 적용하기 시작하면서, 이슬람 종교와 문화, 아랍어 사용을 강화했다. 그 후 교회 부지 압수와 크리스천 체포, 폭행 사건 등이 잇달아 일어나면서 박해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고, 경찰은 올해 2월과 6월에도 옴두만과 하르툼에서 교회 건물들을 파괴했다. 또한 수단 종교부는 2013년 4월 이후 새로운 교회의 구성에 대한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고, 교회 건축도 불허하고 있다. 2015년 대선을 앞두고 있는 수단은 2014년 W.W.L.(World Watch List, 기독교박해지수)에서 11위에 올랐으며, 미국 국무부는 수단을 기독교 및 인권침해국가로 특별 지정하고 있다.

기도제목
1. 건물이 파괴된 바흐리복음주의교회의 목회자와 성도들을 위해서. 그들의 마음이 하나님의 위로와 사랑으로 가득하여, 비록 건물이 무너졌지만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는 파괴될 수 없음을 확신하도록.
2. 갈수록 심해지는 수단의 종교박해정책을 위해서. 무슬림 지향적인 정책에서, 종교의 자유를 인정하고 교회와 성도들에 대한 부당한 박해가 정치적으로 자행되지 않도록.

기독교로 개종한 무함마드 헤가지 구속, 그 후…

▲지난 11월에 있었던 항소심에 출두한 무함마드 헤가지. ⓒ오픈도어선교회 제공 

무함마드 헤가지(Mohammaed Hegazy, 31세)는 이슬람에서 개종한 크리스천으로 그동안 여러 차례 구속된 바 있는데, 2013년 12월에 종파 간의 분쟁을 부추겼다는 혐의로 이집트 미니아(Minya)에서 체포되었다. 그가 당시에 미니아에서 발생한 반기독교 시위를 촬영하여, 외국의 한 기독교 위성방송과 협력하여 “이집트 미니아를 중심으로 크리스천에 대한 폭력사태가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헤가지가 독실한 크리스천은 맞지만 위성방송과 협력한 일은 전혀 없으며, 당국이 미니아에서 발생한 몇몇 기독교인들에 대한 폭력사태가 중동을 대상으로 활동하는 위성방송을 통해 보도된 사실과 그가 독실한 크리스천이라는 사실을 연결시켜 조작한, 일종의 종교 보복극”이라고 주장한다.

그는 2013년 12월부터 구금 상태로 6개월을 보내고 나서, 경범죄에 따른 징역 5년과 벌금 판결을 받은 후에 그 동안 감옥에 있었다. 그의 변호사는 “이것은 헤가지가 이슬람에서 개종한 크리스천이기 때문에 내려진 부당한 판결”이라고 주장한다.

12월 28월에 항소심에 대한 최종 판결이 있을 예정인데, 그의 변호사는 이번 판결에 대해서 희망적이다. 그의 유죄에 대한 증거가 부족하고 그를 체포하는 과정도 부당했기 때문이다. 헤가지는 그가 아직 10대였던 1998년에 이슬람에서 기독교로 개종했고, 이집트에서 신앙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온 활동가로 유명하다.

헤가지는 비쇼이 아르미아 볼루스(Bishoy Armiya Boulos)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이 이름은 그가 크리스천이 된 후 이슬람식 이름을 버리고 개명한 것이다. 2007년에는 당국에 자신의 ID카드 종교란에 표기된 것을 바꿔달라고 소송을 내었으며, 2010년 4월 항소법원은 이집트에서는 처음이었던 이 사건에 대해 무기한 심리연기를 선언했다. 당시 이 사건이 알려지면서 그는 여러 차례 살해의 위협을 받았다. 현재 그의 가족들은 유럽의 기독교단체의 도움을 받아 유럽의 모처로 옮겨 생활하고 있다.

/한국오픈도어선교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