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보이스

마이클 루이스/이제용 | 비즈니스북스 | 360쪽 | 16,000원

이 시대 최고의 저널리스트이자 논픽션 작가, 마이클 루이스가 돌아왔다. 이미 출간 전부터 금융계에 파문을 일으키며 ‘책이 나오면 월스트리트 전체가 뒤집어질 것’이라며 트레이더들과 대형은행들을 긴장하게 만들었다. 도대체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것이 무엇이기에 천하의 월스트리트에서 이런 반응을 보였던 것일까?

책 <플래시 보이스>는 초단타매매(High Frequency Trading)라는 그들만의 수법으로 거액을 챙겨온 월스트리트 대형 투자은행들의 은밀한 실상을 고발한다.

‘초단타매매’란 거래소 전용 초고속 통신망과 고성능 컴퓨터를 기반으로,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 수백만 분의 1초라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수백, 수천 번의 거래를 하며 수백억 달러의 매매차익을 남기는 새로운 형태의 투자 방식을 말한다.

이미 국내에서도 작년에 일어난 한맥투자증권 사태나 현대증권의 ‘전용선매매’사건 등을 통해 일부 알려진 바 있지만 어떤 원리로 그런 거래가 이루어지는지, 그로 인해 이익을 얻는 집단이 누구인지 제대로 밝혀진 적이 없었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의 위험한 관행을 파헤쳐 온 월가 출신 저널리스트 마이클 루이스가 그동안 감춰져 온 판도라의 상자를 열었다.

저자는 이 책에서 200만 달러가 넘는 고액 연봉과 보너스, 안락한 삶을 버리고 뛰쳐나와 부패로 물든 월스트리트에 ‘공정’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주식 거래소를 세우게 되는 한 무리의 월가 사내들을 차례로 등장시킨다. 그리고 약탈적 행위임이 분명한 초단타매매의 숨겨진 작동원리를 폭로하고, 일반 및 기관 투자자들의 손해를 재물로 삼아 이득을 취하고 있는 월가 트레이더들과 대형 은행의 흑막을 흥미진진하게 파헤친다.

이 책은 올해 초 미국에서 출간되자마자 엄청난 파문을 일으켰고, 당시 출판가에서 부동의 1위였던 ‘겨울 왕국’을 끌어내리고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미 연방수사국(FBI), 뉴욕 검찰이 초단타매매 업체들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며 또다시 화제에 올랐다.

금융계의 가장 어두운 구석을 들춰낸 이 책을 읽다보면 분노로 잠 못 이룰지도 모른다. 당신이 직접 투자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당신의 연금과 펀드와 주택자금을 관리하는 기관 투자자들이 바로 초단타매매꾼들의 먹잇감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절망과 동시에 희망을 주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탐욕이 어떤 가치보다 우선시되는 세상에서 ‘정의’를 지키려는 사람들, ‘신뢰’와 ‘정직’의 가치를 잊지 않은 사람들, 권력과 자본으로 무장한 거대 골리앗에 맞서 싸우는 다윗들의 영웅담을 만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