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자유정책연구원이 ‘정부의 종교문화재 예산 지원 타당성과 실태 연구’ 결과 발표 및 토론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혀, 그 배경을 놓고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종자연은 “지자체가 경쟁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명분으로 종교문화재를 관광자원화 하겠다며 대규모의 정부 예산을 지원하는 사례가 지속적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며 “정부의 종교문화재 예산 지원과 관련, 종교 간 특혜논란을 불식시키고 상식적·합리적 예산지원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는 평소 종자연의 행태와는 크게 다르다는 지적이다. 종자연은 기독교계를 향해 미션스쿨 종교교육이나 공직자 인준, 시청광장 십자가 트리 등에 ‘종교편향’이라며 지속적으로 반대를 일삼아 왔다.

그러나 주로 불교계에서 혜택을 받고 있는 ‘종교문화재 예산 지원’에 대해선 반대나 ‘종교편향’ 지적이나 성토 대신 ‘합리적 예산 지원 모색’에 나선 것. 이를 놓고 전문가들은 “이중잣대 아니냐”, “속 보인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세미나에서는 황평우 문화재전문위원이 발제한 후 류성민 교수(한신대 종교문화학과) 사회로 유광석 연구원(서울대 종교문제연구소), 김진호 연구실장(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박문수 교수(한국가톨릭문화연구원), 김영국 상임연구위원(연경사회문화정책연구네트워크), 이창익 연구교수(한림대 생사학연구소), 박광수 소장(원광대 종교문제연구소), 안진걸 협동사무처장(참여연대) 등이 토론에 나선다.

오는 29일 오후 2시 열리는 세미나 장소는 서울 장충동 ‘만해NGO교육센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