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 사무처리가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한 총대가 발언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예장 통합 제99회 총회 넷째 날인 25일 오전 사무처리에서는 정치부와 규칙부 미진 안건, 여성위원회와 선거관리위원회 보고가 이뤄졌다.

정치부 보고 중 ‘WCC 탈퇴를 위한 연구·조사위원회’ 구성 안은 ‘탈퇴를 위한’이라는 자구를 뺀 가운데 통과됐다.

첫날부터 PCUSA의 동성결혼 허용과 NCCK-가톨릭의 신앙과직제협의회 등을 성토하던 총대들은 “탈퇴까지는 아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라고 시정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남운 목사(전주효자동교회)는 “WCC 탈퇴를 위한 연구위원회는 우리 교단의 정체성과 역사성에 대한 손상”이라며 “연구 대신 이 안을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총대도 “합동과 갈라진 것도 WCC 때문인데 탈퇴를 연구한다는 자체는 부끄러운 일”이라며 “소리 없이 고쳐 나가고 WCC 정체성에 대해 홍보도 하면서 지켜 나가야 한다”고 거들었다.

그러나 김수읍 목사(하늘빛교회)는 “WCC 대회에서 목탁을 치면서 초혼제를 지냈고, 인도에서는 코끼리 몸에 손을 얹고 기도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찬반 인원을 동수로 해서 연구는 할 수 있지 않느냐”고 맞섰다. 김 목사는 “WCC가 진리냐”며 “아닌 건 아니라고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른 총대도 “NCCK에 대해 잠시 말하자면 전 대통령 자살사건 시 ‘하늘나라에서 편안히 쉬십시오’라는 플래카드를 내걸며 만인구원론을 주장했고, ‘부엉이바위의 핏자국에서 예수의 모습을 본다’는 말을 공공연히 했다”며 “이것이 통합 측 정체성과 맞는가? 제2의 신사참배 아닌가”라고 했다. 이에 연구위 구성안이 통과됐다.

규칙부 보고에서는 연금재단 제규정 개정안이 이사회 제출안으로 대부분 통과됐다. 그러나 이사회에서 징계 결의가 가능하도록 한 조항 등에 대해서는 “사회법에 가면 패소한다”는 총대들의 우려가 이어졌고, 이후에도 논란의 불씨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사들의 지역 안배 대신 금융 전문가 구성 건도 부결됐다.

강병만 목사는 연금가입자회 회장인데도 “외부 감사에 7-8천만원이 소요된다”며 감사 강화 개정안을 반대해 눈길을 끌었다.

이 밖에 직원직제 개정안도 ‘종전대로’ 환원됐다. 해외한인장로회 노진걸 총회장과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유만석 대표회장 등이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