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프로그램 ‘아빠 어디 가’ 등의 인기에 힘입어 가족단위로 캠핑을 떠나는 인구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 캠핑은 비싼 장비가 많이 소요되는 일이고, 그곳에서 음식을 해 먹는 캠핑 요리는 값비싼 장비를 이용해 오랜 시간을 소요해야만 만들 수 있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하지만 평소 요리를 어렵게 생각하셨던 분들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캠핑 요리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본지는 캠핑 초보자들을 위한 ‘캠핑 초보의 캠핑 요리’ 기획 특집을 연재합니다.

짭조름한 맛의 밥도둑! 데리야끼 소스 만들기

>재료<
간장 2컵, 맛술 2컵 설탕 1컵, 대파 1대, 사과 1/2개, 양파 1/2개, 생강 1톨, 마늘 3쪽, 가쓰오부시 1/2컵

>방법<
1. 간장 2컵, 맛술 2컵 설탕 1컵, 대파 1대, 사과 1/2개, 양파 1/2개, 생강 1톨, 마늘 3쪽을 넣고 2/3쯤으로 양이 줄 때까지 끓인다.
2. 건더기 재료를 모두 건지고 국물만 남긴다.
3. 가쓰오부시를 넣고 1/2 정도 양으로 줄어줄 때까지 졸인다. 건더기를 체에 받친다.

캠핑요리가 쉬워지는 만능 양념 고추장 만들기

>기본양념 <
고추장 8큰술, 설탕 3큰술, 물엿 4큰술, 다진파·마늘 각각 1큰술, 참기름 2큰술

1. 고추장 요리에 활용 : 떡볶이, 북어 고추장구이, 돼지고기 주물럭 등에 파와 양파를 썰어 넣고 맛술이나 술을 뿌린 뒤, 고기를 버무려 재워 요리해요.

2. 초장으로 활용 : 양념 고추장 3큰술에 사이다 2큰술, 식초 1큰술을 넣어 초장으로 사용합니다. 사이다는 톡 쏘는 맛을 더해주는데, 생략해도 무방해요.

3. 닭갈비 양념으로 활용 : 양념고추장 5큰술, 고춧가루 3큰술, 술 2큰술을 넣고 닭갈비 양념으로 활용해요.

4. 나물, 무침에 활용 : 고추장 양념으로 봄동 등 야채를 버무리고 통깨를 뿌려 사용해요.

물이 부족하거나 개수대가 멀어 설거지하기 힘들때!
물 없이 설거지 하는 방법

1. 음식 찌꺼기를 모두 제거하고 물티슈를 이용하여 깨끗이 닦아주세요.
2. 뜨거운 물을 끓여 닦아 놓은 그릇을 하나씩 삶아 건져 소독하여 사용하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어요.

출처: 아주 쉬운 캠핑요리
글·사진·요리: 김장욱, 이금신
영진닷컴 | 295쪽 | 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