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의 자유’를 수호하기 위해 설립됐다는 기관에서, 학생들의 종교활동을 장려하겠다는 교육감 후보자의 정책에 딴죽을 걸며 ‘사퇴’를 외치고 나서 “황당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종교자유정책연구원(이하 종자연)은 26일 ‘우리 아이들을 종교차별로부터 보호하자’는 성명서를 통해 “종교차별을 부추기는 고승덕 서울시교육감 후보는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종자연은 고승덕 후보가 지난 20일 한기총을 방문해 당선되면 학교 신우회 구성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 “특정종교 지원을 받기 위한 발언으로 상식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헌법과 민주주의에 기초하지도 않은 망발”이라며 “정교분리 원칙에 위배되고, 학생들의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지 않겠다는 ‘선언’”이라고 강변했다.

그러나 ‘신우회’는 강제성이 없을 뿐더러, 누구나 자유롭게 결성할 수 있는 동아리 성격으로 헌법상 ‘결사의 자유’에 해당하며, ‘왕따 문화’로 피폐해진 학생들의 건강한 공동체 의식 및 감수성 함양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러므로 종자연의 이 같은 성명은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어떠한 행위일지라도, 그것이 중요한 인권침해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는 그들의 설립목적에 위배되는 ‘자기모순’ 행위가 아닐 수 없다.

논평에서 종자연은 신우회 구성 지원 발언에 대해 헌법의 ‘종교의 자유와 정교분리 원칙’과 공무원법의 ‘공무원의 종교중립 의무’를 위반했다고 밝히고 있는데,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지적이 터져 나오는 이유는, 종자연이 세월호 참사 이후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6일 대통령으로서는 최초로 석가탄신일 법회에 참석했을 때나 명동성당 참회 미사 참석에 대해서는 ‘공무원의 종교중립’ 운운 없이 침묵으로 일관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중적 행태에 대해 “종자연은 친박(親朴)이냐?”는 비아냥까지 나오고 있다.

특히 종자연은 평소 불교나 천주교의 ‘종교 인권’ 침해나 특혜에 대해서는 일언반구 없이 기독교에 대해서만 끈질기게 물고 늘어지는 모습을 보여 왔으며, 불교계 인사들 위주의 인적 구성으로 종교편향적 단체라는 비난을 받아 왔다.

또 종자연은 이 논평을 가톨릭계 우리신학연구소와 기독교계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와 공동 명의로 발표했는데, 이는 종자연이 국내 3대 종교인 기독교·천주교·불교 중 불교계 단체임을 스스로 ‘커밍아웃’한 것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인권전문가들은 “형평성을 잃은 종자연의 적나라한 민낯이 드러났으므로, 더 이상 국가기관이나 각종 단체에서는 종자연의 성명이나 연구에 반응해선 안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