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

브래드 스톤/야나 마키에이라 | 21세기북스 | 440쪽 | 18,000원

아마존은 사람들의 쇼핑과 독서 습관 등 라이프스타일을 완전히 바꿔놓은 세계적인 기업이다. 그러나 명성에 비해 아마존에 대해 알려진 사실은 많지 않다. 철저한 비공개 방침으로 운영해 사소한 자료들도 잘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책 <아마존, 세상의 모든 것을 팝니다>는 아마존이 창립부터 지금까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지금까지 아마존을 진두지휘해 온 제프 베조스의 성공 신화는 어떻게 만들어져왔는지 등 그동안 세상에 밝혀지지 않은 아마존의 실체와 전모를 낱낱이 보여준다.

아마존은 1995년 7월 온라인 서점으로 첫 발걸음을 뗐다. 당시 직원은 제프 베조스와 부인 매켄지, 그리고 엔지니어 한 명이 전부였다. 그 회사가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로 성장했다.

초기부터 아마존의 목표는 ‘에브리싱 스토어’(Everything Store)였다. 아마존은 책 뿐만 아니라 DVD, 음반, 컴퓨터 소프트웨어, 전자제품 등으로 카테고리를 차츰 넓혀갔으며 지금은 장난감, 주방용품, 가구, 의류, 뷰티 등 소비재와 관련된 거의 모든 분야의 상품을 팔고 있다. 2013년에는 <워싱턴 포스트>를 인수했고 우주산업에까지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다.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의 성장 요인으로 ‘고객 중심’과 ‘장기적인 안목’, ‘창조’를 꼽는다.

그중에서 첫 손가락에 꼽는 아마존의 최고 가치는 ‘고객 중심’이다. 이는 허울 좋은 구호가 아니라 치열한 실행 전략인데, 제프 베조스는 비서와 함께 자신에게 온 모든 이메일을 읽는다. 고객의 불만이 담긴 메일이 오면, 베조스는 그 이메일의 맨 윗부분에 물음표만 추가한 뒤 해당 중역이나 직원에게 전달한다. 담당자는 가능한 빨리 고객이 왜 불평하는지, 그 원인은 어디에서 비롯되었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등을 조사해 관리자의 승인을 받은 뒤 CEO에게 답변해야 한다.

아마존의 또 다른 힘은 창의적이고 경쟁적인 회사 분위기다. 아마존에서 일했던 사람들은 간헐적 트라우마와 정신적 상처에도 불구하고 아마존에서 일했던 때가 자신의 경력에서 가장 생산적이었다고 회상한다. 퇴직자들 중 한 명은 이렇게 말한다.

“다들 아마존에서 일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알면서도 그곳에 있기를 선택합니다. 계속적으로 배울 기회가 있고 혁신의 속도는 스릴이 넘칠 정도입니다. 저는 특허를 냈고 혁신을 계속 이루었어요. 무엇을 하든지 경쟁이 치열했지요.”

아마존은 문짝으로 만든 책상을 사용하는 기업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 창업 당시 차고에서 배송할 책을 쉽고 빠르게 포장하기 위해 문을 개조한 책상을 만들어 썼는데, 넓은 건물로 이사한 뒤에도 계속 사용했다. 이 문짝 책상은 최소한의 예산으로 빠른 시간 안에 회사를 성장시키자는 목표를 직원들에게 심어주고, 직원보다 고객을 먼저 생각한다는 아마존의 한결같은 신념과 검소함을 나타내는 상징물이다.

이외에도 이 책은 아마존이 지금까지 어떻게 사업을 확장해왔는지, 혼돈 속에서 어떻게 길을 찾아왔는지, 경쟁자들과 어떻게 싸워서 승리했는지 등 아마존과 제프 베조스의 모든 이야기를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