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기청 목사.

‘도형상담’을 통한 전도와 상담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목회자는 물론 상담사를 비롯해 교사들과 학부모, 전도대원들이 도형상담을 활용해 목회상담, 전도, 자녀 문제, 일반상담, 청소년 진로상담, 청소년 치유상담, 부부상담 등에서 성공적인 결실을 맺고 있는 것. 도형상담이 전도와 일반상담, 가정을 회복시키는 일과 청소년상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도형상담’은 내담자에게 동그라미(○)·세모(△)·네모(□)·에스(S)를 그리게 한 후, 그 위치·모양·크기 등을 해석해 성격과 현실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안과 해결 방법을 제시하는 상담기법이다. 지난 10년간 ‘도형상담 전도사’를 자처해 온 송기청 목사에 따르면, 상대방이 도형 6개만 그리면 그의 성격과 현실을 알 수 있고, 또 1분이면 그가 마음의 문을 열어 진솔한 대화가 가능하다.

도형상담 전문가인 송기청 목사(도형전도학교 대표, 생명샘교회 담임)는 “사람들의 마음의 문을 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지만, 도형상담을 통해서는 1분이면 열 수 있다”며 “상대방이 마음의 문을 열고 대화를 하니, 당연히 관계가 더욱 친밀해진다. 그 후 상담을 자연스럽게 이어가 고민을 치료해주고, 그 과정에서 복음을 전해 생명의 결실을 맺을 수 있다. 개인 상담이 끝나면 가족 상담으로 이어져 가정을 살리는 데도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고 그 장점을 설명했다.

송 목사는 이 도형상담을 이용해 ‘3분 전도’가 가능하다고 역설한다. 그는 “도형상담을 통해 1분 안에 전도대상자의 성격과 현실을 파악하고 접근하는 게 ‘3분 전도’”라며 “교회를 나오고 안 나오고를 떠나서 마음의 문을 열고 대화를 하는 데는 정말 놀랄 정도로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한국교회와 성도는 전도에 목말라하고 있다. 전도하면서 가장 큰 고민은 전도지와 전도용품은 나눠주는 데 관계를 맺기는 어렵다는 것”이라며 “도형상담은 1분이란 짧은 시간에 상대방의 마음의 문을 열어 상대방과 지속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한번 관계를 맺게 되면 복음으로 결실할 때 까지 그 사람과의 만남은 계속된다. 도형상담은 3분의 시간으로 관계를 맺는, 탁월한 관계전도법”이라고 역설했다.

▲송기청 목사가 도형상담 세미나를 진행하는 모습.

“도형상담은 청소년 치유에도 탁월하다”고 송기청 목사는 강조한다. 송 목사는 “청소년들과 도형상담 결과를 토대로 대화를 하면 부모, 가정, 신앙, 성적, 이성, 경제, 학교폭력, 친구, 진로 문제들을 부담 없이 상담하게 된다”며 “학생들이 마음을 열고 마음 속 이야기를 하기 때문에 아픔을 치료해주며 신앙적으로 인도할 수 있다. 또한 성격과 현실을 알 수 있어 장점은 극대화시키고 단점은 보완하여 주고 진로 문제까지 상담할 수 있어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송기청 목사는 전문적으로 도형상담을 배우고 싶지만 거리와 시간적 문제로 어려운 이들을 위해 ‘동영상 강의’를 만들었다. 이 도형상담 동영상 강의는 총 12강좌로 구성돼 있고, 1강좌에 30분이며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기간은 10일이다. 송 목사는 “6시간만 투자하면 도형상담을 정복할 수 있다”면서 “강의의 특징은 시각적으로, 그리고 연상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습자들이 매우 이해하기가 쉽다는 것이다. 시각적으로 매우 뛰어나 좀처럼 잊지 않고 기억할 수 있다”고 확신했다. 동영상은 도형전도학교 인터넷 홈페이지(www.dh119.or.kr/hboard3)로 시청할 수 있다.

▲송기청 목사가 담임으로 있는 생명샘교회.

송 목사는 직접 도형상담 관련 책도 집필했다. 바로 「도형상담 A to Z」 「도형상담 실전」 「도형상담 FOCUS」가 바로 그것. 그는 이들 책에 대해 “도형상담의 정석”이라며 “어떻게 하면 도형상담을 건전하게 전도하는 데 바로 사용할 수 있을까, 또 알기 쉽게 가르치고 빨리 배울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특히 도형상담에 대한 공식표를 만들어, 이 대로만 하면 분석하고 상담하는 데 문제가 없게 했다”고 말했다.

송 목사는 또 “원래 강의안으로 만든 것인데, 책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점점 많아져 판매까지 하게 됐다. 이 책들이면 도형상담을 정복하고 직접 분석과 상담까지 할 수 있다”며 “학생들이 교과서에서 배운 것들을 문제집을 풀면서 실전 감각을 익히듯, 이 책 역시 도형상담에 대한 문제집이라 할 수 있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실전에 돌입하면 훨씬 수월하고 자신감이 생긴다. 문제를 실전이라 생각하고 분석한 후, 내가 이렇게 분석하고 상담한 것이 잘한 것인지 아닌지 알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이라고 강조했다.

도형상담 관련 세미나로는 ‘3분 전도 세미나’ ‘전도 세미나’ ‘도형상담 세미나’ ‘도형심리상담사 자격증 세미나’ 등이 있다(031-855-7670. 010-2671-76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