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을 촉구하고 있는 가로림만 지역 어민들이 14일 국회를 방문했다.

이들은 지역의 갈등을 해소하고 정부의 조속한 의사결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회가 나서 줄 것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에 제출했다. 또 국민권익위원회를 찾아 최근 조력발전소 추진을 반대하는 주민 측에서 제출한 진정서와 서명부의 허구성에 대해 반박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가로림만에서 어업을 하는 김진묵씨는 “우리들은 사업지연으로 발생된 주민 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수차례 시민토론회 등 대화를 통한 지역의 지속가능한 상생발전 대안을 찾으려 노력했지만 일부 반대주민과 제3의 시민운동단체의 개입으로 모든 대화의 창구가 차단된 상태”라며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운영하는 ‘가로림만 지속가능발전 협의회’ 구성을 제안했다.
 
찬성 주민 측은 “가로림만에서 어업권을 소지하고 생계를 이어가는 직접 이해당사자 전체 약 5,000여 어민 중 80%인 4,000여명이 조속한 사업 추진을 희망하고 있다. 인감증명서까지 첨부한 위임장을 제출할 정도로 사업추진의 정당성을 확보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어서 “하지만 일부 반대주민과 시민운동단체가 지속적으로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어 국민으로서의 권익을 침해 받고 있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사업’ 은 태안군 이원면 내리에서 서산시 대산읍 오지리에 설비용량 520MW로 연간 950GWh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의 조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