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인 박해를 감시하는 국제 기독교 단체인 ‘세계기독교연대(Christian Solidarity Worldwide)’가, 성탄절에 즈음하여 기도가 필요한 나라들의 상황과 기도문을 발표했다. 아래는 각 나라별 기독교인들의 상황과 이를 위한 기도문이다.

▲이란
성탄절에 즈음하여 기독인에 대한 체포가 발생하고 있다. 교회의 예배가 난입당하고 기독교인들은 교회에서의 활동에 대해 조사를 받고 있다. 이란의 기독교인들이 성탄절 예배를 평화롭게 드리며 체포되거나 구금된 기독교인들이 석방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나이지리아
북부와 중부에 있는 기독교인들이 이슬람 무장단체들로부터 공격을 당하고 있다. 성탄절과 새해를 맞이하여 교회의 안전이 위협을 당하고 있다. 기독교인들을 향한 테러와 폭력 사건 모의가 적발되어 계획이 실패되도록 기도하자.

▲베트남
베트남의 모든 기독교 교단들은 성탄절에 비(非)기독교인들을 초청하여 함께 성탄절을 축하하는 행사를 가진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종종 불법적인 전도 행위로 고발당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친지와 이웃을 성탄절 행사에 초청하여 고발당하게 된 기독교인들에게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임하도록 기도하자.

▲파키스탄
기독교인 비율이 2% 이하인 파키스탄의 대부분 주민들은 연말을 성탄절과 상관없이 보낸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독교인들의 성탄절 축하 행사가 타종교 공동체와 갈등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 무슬림들이 기독교인들의 성탄절 축하 전통을 이해하여 기독교인들이 평화롭게 성탄을 보내도록 기도하자.

▲이집트
기독교인들이, 축출된 이슬람주의자 대통령의 지지자들의 공격 목표가 되고 있다. 성탄절과 새해를 맞이하여 기독교인들을 향한 테러와 폭력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성탄절을 맞이하는 기독교인들에게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임하도록 기도하자.

▲시리아
50만에 이르는 기독교인들이 내전을 피해 자국을 떠났으며, 남아 있는 기독교인들은 수니(Sunni)파이슬람 무장단체의 주요 공격 목표가 되고 있다. 시리아의 다양한 종교와 민족 공동체들이 평화롭게 공존하며 시리아에 정의와 평화가 실현되도록 기도하자.

▲인도네시아
수백 개의 교회들이 당국에 의해 강제로 폐쇄됐으며, 다른 교회들도 당국으로부터 성탄절 예배를 금지당했다. 폐쇄된 교회의 성도들이 평화롭고 안전하게 성탄절 예배를 드릴 장소를 찾도록 기도하자.

▲수단
남(南)수단이 독립한 이후 기독교인들과 소수 종교 단체들이 지속적인 탄압을 받고 있다. 지난 2012년 성탄절에는 한 무슬림 여인이 기독교로 개종한 사실이 화근이 되어 이 여인에게 세례를 준 기독교 성직자가 체포되고 교회가 폐쇄됐으며, 기독교와 이슬람 공동체 사이의 긴장이 높았다. 기독교인들이 평화롭게 성탄절을 지내며, 기독교와 이슬람 공동체 사이에 좋은 관계가 형성되도록 기도하자.

▲중앙아프리카공화국
과거에는 기독교인과 무슬림이 평화롭게 공존했었으나 최근 두 종교 공동체 사이의 관계는 심각하게 좋지 않은 상태이다. 최근 수주 사이에 종교간 충돌로 1천명 이상의 주민들이 희생당했는데, 특히 기독교인 청년들이 테러와 폭력의 주된 대상이 되고 있다. 종교간 충돌 사태가 그치고 기독교와 이슬람 공동체가 평화롭게 지낼 수 있도록 기도하자.

▲ 멕시코
천주교와 개신교 그리고 토착 종교 사이의 갈등이 높아지면서 폭력 사태가 발생하고 있는데, 특히 성탄절 시기에 더욱 그러하다. 종교 공동체 사이의 상호 이해와 평화가 이뤄지며 종교간 충돌로 피신을 떠난 이들이 안전하게 거할 처소를 찾도록 기도하자.

/한국선교연구원(kriM) 파발마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