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R인재양성연구소 정진화 소장.

“속독교육을 통한 제 목표는 하나님의 인재 양성입니다. 성경은 방대해 평균적으로 30번은 읽어야 이해할 수 있는데, MPR속독법을 익히면 한 달도 안 걸려 성경 30독을 끝낼 수 있습니다.”

‘스타킹 속독법’과 ‘스타킹 기억법’의 저자로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진 MPR심상학습연구소 정진화 소장은 “속독캠프와 기억캠프를 한 뒤 처음에는 한 시간 내 성경 일독을 할 수 있지만, 이후 2주 안에 30분 만에 일독을 하게 되고 또 2주가 지나면 10분 내로 일독을 하고 한 달이 지나면 5분 내 가능하다”며 “성경을 하루에 3독하면 1년에 1000독을 하게 된다. 지금도 학생들에게 이번에 700독을 했다는 문자를 받는데,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 일어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속독을 하려면 1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자신의 능력을 3-4배로 끌어올리기 위한 훈련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MPR속독법은 빠르면 3개월, 늦어도 6개월이면 보통 사람의 100배 이상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를 위해 정 소장은 매년 1년에 두세 차례 기억법캠프와 속독법캠프를 진행해 그 기간을 최대한 단축시키고 있다. 이번에도 충남 아산 도고 BS콘도에서 49회 MPR기억법캠프(1월 6~11일), 50회 MPR속독법캠프(1월 13~18일)를 진행한다. 특히 교역자는 55만원 할인가(일반은 99만원)로 우대하고 있다.

5박6일의 짧은 캠프 기간에 그것이 가능하겠느냐는 의문에 대해 정 소장은 “캠프가 끝나고 나서 배운 대로 얼마나 유지하는지 의지와 노력 여하에 달려 있다”며 “어린 아이들이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성인들도 참가가 많아지고 있다”고 귀띔했다.

성인들은 많은 정보량을 처리하고 신속하게 판단을 내려야 하는 일이 잦기에, 기억과 속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 소장은 캠프에 참가하는 성인들에 대해 “자기만의 고정관념과 잡념이 많아 속독하는 데 방해물이 된다. 그래서 어린아이들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며 “5박6일 캠프 기간에 아이들보다 4시간 이른 새벽 5시부터 훈련해야 따라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진화 소장이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 그는 선천성 시력장애로 어린 시절부터 두 눈 교정시력이 0.18에 불과해, 시각장애 3급 판정을 받았다. 때문에 또래 아이들의 학습 진도를 따라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그런데 초등학교 6학년 시절 시험을 보던 날, 그가 이 길로 들어서게 된 계기가 생겼다. 다른 아이들은 시험범위를 5번 훑어봤다고 한 반면, 그는 1번밖에 보지 않았는데 그만이 100점을 받았다. 이 때부터 그는 자신감이 생겨 자신만의 기억방식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그는 이 기억법과 속독법의 특허권도 소유하고 있다.

처음부터 이 방법으로 사업을 할 생각은 없었다. 통계연구소에서 일하던 그는 여러 차례 신세를 졌던 학원 원장의 적극 요청으로 틈 나는 대로 운영을 돕고 있었다. 그런데 그가 지도했던 학생들이 서울대 수학경시대회에서 3년 연속 대상을 타자, 학부형들이 다른 과목도 가르쳐 달라고 아우성을 했다. 그는 자신의 방식으로 아이들을 가르쳤고, 그 결과 그에게 배운 학생들은 수학, 과학, 영어 경시대회를 석권하고 전교에서 상위권을 차지했다.

그래서 그는 그 길로 평범한 직장인에서 교육자로 전향했다. 그는 “나쁜 시력을 극복하려다가 수백 배 결실을 얻게 되었다”며 자신의 약한 것을 도리어 강하게 하신 주님의 은혜라고 간증했다.

정 소장은 “사실 기억하고 속독하는 모든 능력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며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능력을 누구나 쉽게 끌어내도록, 가난한 농가나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에게도 이 방법을 전하길 소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