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C비전스쿨’ 황만철 대표.

‘3C비전스쿨’(대표 황만철)이 방과후·놀토·주말 프로그램의 새로운 대안이자 기독교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3C란 인격(Character), 실력(Competence), 헌신(Commitment)의 영어 첫머리 글자에서 따온 것으로, 대통령이 직접 추천하고 국회의 허락으로 임명되는 미국의 고위 공직자 500명을 선출하는 3가지 인재 선발 기준을 말한다.

3C비전스쿨은 한 개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성숙하도록 제자화하고, 이를 통해 교회학교의 질적·양적 성장을 돕는다. 또 3C를 갖춘 그리스도의 제자를 양성하여, 세상의 기준으로 살지 않고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여 살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3C를 갖춘 미래형 인재가 되어 자기 행복과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가지고 사회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비전메이커가 되도록 돕는다.

3C비전스쿨은 여러 문제를 안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갖고 자신의 꿈과 비전을 분명히 세우고, 이를 위해 준비하고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적·실제적 프로그램이다.

3C비전스쿨은 ‘학생 기초과정’과 ‘학생 심화과정(플래너 만들기 과정)’, ‘플래너 코치 양성 과정’ 등으로 나뉘어 있다. 먼저 학생 기초과정은 성공과 태도, 그리고 꿈에 대한 기본 목록을 배우며 쓰기, 요약을 위한 마인드맵 그리기, 암기하기, 말하기 등의 기초 학습 능력을 연습하고 놀이(아이스브레이크, 팀빌딩)를 통해 태도 분석 및 기본 태도를 배우는 과정이다.

학생 심화과정은 기초과정을 마친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 탐색 후에 자기 진로계획표, 자기 학습계획표, 자기 행동계획표를 만들고 플래너를 사용하여 실천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코칭하는 과정이다.

플래너 코치 양성 과정은 진로·학습·태도·놀이·플래너 코칭 전문가를 양성하여 플래너 코치로 활동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다.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는 각 프로그램의 매뉴얼과 운영 노하우를 제공한다.

3C비전스쿨은 2012년 (사)한국기독교학교연합회 창립 20주년 기념 현상 교육연구 부문에서 신앙교육을 바탕으로 한 학습동기부여 프로그램으로 우수상에 당선되는 등 이미 객관적으로 검증받았다.

현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3C비전스쿨은 목동 평광교회, 양주 예향교회, 일산 거룩한빛광성교회, 마포 성원교회, 의정부 신곡교회, 숭실고, 강북교육문화원, 강동구립강일도서관, (사)청소년사랑의다리, 화랑3C비전스쿨교육센터 등에서 진행 중이다. 참여자들 설문조사 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만족’ 이상이 87.5%로 높게 나타났으며 그 중 50% 이상이 ‘매우 만족’한다고 답했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12.5%였다.

개별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는 관계 형성 및 팀 빌딩과 같은 활동적인 프로그램과 간접경험 프로그램의 핵심인 롤 모델 행동유형분석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자신의 진로 계획표를 작성함으로써 좀 더 구체적이고 분명한 인생의 목표와 계획을 시각적으로 갖게 된 것에 대해 17%의 학생들이 만족감을 표시했다.

3C비전스쿨은 ‘성적 향상’이라는 가시적 성과까지 낳았다. 학습능력 저하 원인을 학생들과의 상담을 통해 분석해 보면 대다수의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는 ‘동기의 결여’로 인한 학업에 대한 무관심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동기부여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학생들이 3C비전스쿨을 통해 그들의 삶 속에서 어떠한 긍정적 변화가 일어날 수 있는지를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단적인 잣대는 학업성적이라고 할 수 있다.

평균 7~9등급의 학생들이 2~3등급씩 향상됐다. 물론 80% 이하의 하위 그룹에 속한 학생들이지만, 이들에게 있어서 2~3등급의 성적 향상이 의미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전의 성적은 어떠한 노력도 없이 풀어 보지 않은 상태, 즉 ‘찍어서’ 얻은 점수라고 한다면, 2~3등급 향상된 점수는 자신이 스스로 수립한 학습 계획에 따라 책을 읽고 공부하며 노력해서 얻은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3C비전스쿨은 의욕이 없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인 태도를 갖도록 유도해 주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소개받음으로써 좀 더 폭넓게 세상을 바라보고 스스로 새로운 인생의 목표를 찾아보게 하고, 스스로 학습계획표를 수립·실천하여 얻게 되는 결과를 경험해볼 수 있으며, 단순한 물질적 성공을 지향하지 않고 인격과 헌신적인 마음의 기반 위에 실력을 갖춘 진정한 삶의 성공을 인생의 목적으로 삼도록 하며, 인생의 로드맵을 작성하여 구체적인 삶의 목표를 갖고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도와주며, 처음부터 포기하기보다는 도전할 수 있는 마음의 자세를 갖게 해 주고, 문제 해결에 있어 다른 사람들과 협력과 존중으로 더 나은 방안을 모색하는 지혜를 갖게 한다.

한편 3C비전스쿨은 2014년 1월 13~16일 일산 중산 힐스 청소년수련원에서 초등학교 3학년 이상 학생들을 대상으로 ‘플래너 만들기 숙박과정’을 진행한다. 동 기간 동 수련원에서 학부모와 교회학교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플래너 코치 양성 숙박과정’도 진행한다. 참가비는 각각 20만원(비수강생 25만원)과 25만원이다.

문의: 02-382-2958, http://cafe.daum.net/3cvisionscho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