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Iran)

▲무스타파 보르드바(Mostafa Bordbar·27). ⓒ오픈도어선교회 제공

무스타파 보르드바(Mostafa Bordbar·27)는 “국가 안보를 전복시킬 목적을 가진 불법 모임과 단체”에 참여했다는 혐의를 받아오다가, 지난 11월 3일 테헤란의 에빈 교도소에서 풀려났다.

보르드바는 작년 12월 친구들과 크리스마 축제 기간을 보내는 중에 체포됐고, 7월에 선고를 받았다. 그리고 10월 30일 항소 법원에서 그의 모든 혐의가 풀렸다.

그러나 아직도 이란의 감옥에는 그와 같이 정치범이나 크리스천 등 양심수들이 40명 이상 존재하고 있다.

이란에서는 지난 3년 동안 적어도 300명의 크리스천들이 체포됐는데, 그들에 대한 일반적인 혐의는 정권에 대항하는 선전 활동과 국가 보안에 반하는 행동을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크리스천들의 상당수가 함께 모여서 예배하고 기도하는 크리스천들의 작은 모임인 ‘가정 교회’에 참여하는 도중 체포됐다. 그들은 어떠한 정치적 활동을 목표로 하지 않았기에 잘못된 판결이 이뤄진 것이다.

기도제목
1. 보르드바를 풀려나게 하신 하나님을 찬양합시다. 또한 감옥에 갇혀 있는 크리스천들도 하루속히 풀려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세요. 낙심되고 궁핍한 환경 속에서도 하나님을 찬양하고 기도하는 이들이 되도록.

2. 크리스천들의 모임이 왜곡되지 않고, 그들의 예배드림이 공식적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하나님을 자유롭게 찬양하고 기도하며 나라와 열방을 축복하는 나라가 되도록.

탄자니아(Tanzania) - 교회를 향한 공격으로 청소년 지도자 사망

▲빅토리아 호수 해안에 위치한 므완자(Mwanza).

북부 탄자니아의 기독교 지도자가 공격의 대상이 되어 죽임을 당했고 교회에서 함께 예배를 드리던 다른 두 명의 크리스천들은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

그들은 신원미상의 남자로부터 마체테(칼의 한 종류)로 공격을 받았다. 가해자는 새벽 1시경 길갈(Gilgal) 교회 예배당에서 쳘야 예배를 드리고 있는 이들을 향해 공격하기 시작했다.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이 사건은 지난 10월 22일 므완자(Mwanza) 주의 파시안시(Pasiansi)로 알려진 지역에서 발생했다. 살해당한 피해자의 신원은 엘리야 메섹(Elias Lunyamila Meshack·35)으로 청소년 지도자다. 그 외에도 두 명의 피해자가 심각한 부상을 입었으나 점차 좋아지고 있다.

이 사건에 대해 길갈교회의 엘리아부 센토지(Eliabu Sentozi) 주교는 가해자가 아무 것도 훔치지 않아서 강도 혐의에 대한 증거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신속히 경찰에 신고하여 사건 해결을 요청했다. 주교는 “저는 이번 일이 강도 사건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가 아무 것도 훔쳐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도제목
1. 길갈교회의 신실한 사역자였던 엘리야 메섹의 죽음으로 슬퍼하는 성도들에게 하늘의 위로와 은혜가 임하도록.

2. 이 사건에 대해 탄자니아 경찰이 신속히 대응하여 사건을 해결하며, 교회와 크리스천들을 향한 무차별적인 테러가 사라지도록.

시리아(Syria) - 급진적 이슬람주의자들이 시리아 북부 통제

CNN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시리아 북부의 많은 도시들이 급진적인 이슬람 단체의 통제를 받고 있다고 한다.

CNN은 ‘이라크와 시리아의 이슬람 국가(Islamic State of Iraq and Syria, ISIS)’라고 불리는 그룹이 주도하는 이슬람 무장 세력이, 북부 시리아 지역에 엄격한 이슬람 이데올로기를 실현하려고 한다고 주장한다.

이 같은 상황은 이 지역 안에 있는 소수 크리스천들의 염려를 증가시킨다. 시리아 내전이 시작된 이후로 크리스천들은 ‘가장 심각한 학살’을 경험하고 있으며, 이는 ISIS와 연관돼 있다.

이슬람 무장 세력에 의해 지난 10월 21일 점령됐다가 10월 31일 정부군에 의해 재탈환된 홈스(Homes) 주의 다수 크리스천들이 사는 사다드(Sadad) 도시에서는 45명의 민간인의 시체가 발견됐고, 그들의 대다수가 크리스천들로 여겨진다. 또한 북부의 다른 도시인 라카(Raqqah)에서는 성경을 비롯한 기독교 문서들을 불태웠고, 교회는 ISIS에 의해 신성 모독을 당했다.

기도제목
1. 시리아 내전의 가장 큰 피해를 겪고 있는 시리아의 남아있는 소수 크리스천들을 위해서. ‘가장 심각한 학살’의 시기를 겪으면서 그들의 믿음은 더욱 굳건해지며 하나님만 의지하는 믿음을 갇도록.

2. 시리아의 정부군과 반군이 시리아의 평화를 위해 협상의 자리로 나오도록. 또한 시리아 사태의 해결을 위해 국제사회가 적극 개입하도록.

/한국오픈도어선교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