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글로벌 리더십 서밋이 진행되고 있다. ⓒ신태진 기자

‘2013 글로벌 리더십 서밋’이 4일 경기 성남의 분당지구촌교회(담임 진재혁 목사)에서 시작됐다. 이틀간 열리는 이 컨퍼런스에서는 9명의 전문 강사진이 ‘리더십’의 핵심을 강연한다.

‘글로벌 리더십 서밋’은 미국 윌로우크릭교회 빌 하이벨스 목사가 개발한 것으로, 1995년 처음 시작된 이래 19년째 계속되는 리더십 개발 및 훈련 프로그램이다. 42개국 언어로 번역돼 98개국, 308개 도시가 참여하는 글로벌 컨퍼런스로 성장했다.

▲첫날 저녁 진재혁 목사가 강연하고 있다. ⓒ신태진 기자

진재혁 목사는 첫날 저녁 강연에서 한국사회의 역사적 리더십과 성경적 리더십에 관한 강연을 전했다. 먼저 그는 “역사적으로 한국의 리더십에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끼친 요인은 유교와 무속신앙과 군사정권이었다. 유교에서는 서열과 자리를 중요시하는데, 미국에서는 회장 임기가 끝나면 다시 회원으로 돌아가지만, 한국에서는 원로나 고문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무속신앙은 저주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람들을 움직인다. 조폭리더십은 이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군대 리더십은 강력한 힘으로 교회 내에서도 ‘작전’이란 표현을 자주 쓰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또 “한국사회는 소위 카리스마 리더십의 영향으로 급속도로 성장했지만, 포스트모던사회에서는 카리스마 리더십 때문에 얼마나 많은 것을을 잃었는지를 깨닫게 됐다. 한국사회와 교회가 성장했던 때는 카리스마적인 리더십이 있었을 때이다. 그러나 IMF 이후 경제계와 정치계에서 거품이 빠지면서, 사회 전반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면서 “마지막으로 종교가 변화를 맞이했는데, 한국의 문화적 상황과 따르는 이들은 변화했지만, 한국교회의 리더십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앞서 가던 교회들이 비판의 대상이 된 것”이라고 했다.

성경적 리더십에 관해서는 3C를 강조했는데, 예수님과 같이 ‘십자가를 지고 자기를 부인하는 성품’(Character),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사명’(Calling), ‘사랑의 동기’(Cause) 등이다.

특히 진 목사는 “교회 내의 리더들을 신뢰할 수 없는 원인은 야망과 사심 때문이다. 리더들이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잊히지 않기 위해서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스스로 높이는 자들은 낮추고, 겸손한 자들을 높이신다. 기득권을 내려놓고 십자가 앞에 자신을 부인해야 한다. 21세기에 가장 중요한 리더십의 키워드는 ‘신뢰’이다. 이 시대는 ‘信 카리스마의 리더십’을 요구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