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무속·군대식 리더십, 성경적 ‘3C’로 바뀌어야”

신태진 기자  tjshin@chtoday.co.kr   |  

‘2013 글로벌 리더십 서밋’에서 진재혁 목사 강연

▲2013 글로벌 리더십 서밋이 진행되고 있다. ⓒ신태진 기자
▲2013 글로벌 리더십 서밋이 진행되고 있다. ⓒ신태진 기자

‘2013 글로벌 리더십 서밋’이 4일 경기 성남의 분당지구촌교회(담임 진재혁 목사)에서 시작됐다. 이틀간 열리는 이 컨퍼런스에서는 9명의 전문 강사진이 ‘리더십’의 핵심을 강연한다.

‘글로벌 리더십 서밋’은 미국 윌로우크릭교회 빌 하이벨스 목사가 개발한 것으로, 1995년 처음 시작된 이래 19년째 계속되는 리더십 개발 및 훈련 프로그램이다. 42개국 언어로 번역돼 98개국, 308개 도시가 참여하는 글로벌 컨퍼런스로 성장했다.

▲첫날 저녁 진재혁 목사가 강연하고 있다. ⓒ신태진 기자
▲첫날 저녁 진재혁 목사가 강연하고 있다. ⓒ신태진 기자

진재혁 목사는 첫날 저녁 강연에서 한국사회의 역사적 리더십과 성경적 리더십에 관한 강연을 전했다. 먼저 그는 “역사적으로 한국의 리더십에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끼친 요인은 유교와 무속신앙과 군사정권이었다. 유교에서는 서열과 자리를 중요시하는데, 미국에서는 회장 임기가 끝나면 다시 회원으로 돌아가지만, 한국에서는 원로나 고문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무속신앙은 저주에 대한 두려움으로 사람들을 움직인다. 조폭리더십은 이에 영향을 받은 것이다. 군대 리더십은 강력한 힘으로 교회 내에서도 ‘작전’이란 표현을 자주 쓰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또 “한국사회는 소위 카리스마 리더십의 영향으로 급속도로 성장했지만, 포스트모던사회에서는 카리스마 리더십 때문에 얼마나 많은 것을을 잃었는지를 깨닫게 됐다. 한국사회와 교회가 성장했던 때는 카리스마적인 리더십이 있었을 때이다. 그러나 IMF 이후 경제계와 정치계에서 거품이 빠지면서, 사회 전반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다”면서 “마지막으로 종교가 변화를 맞이했는데, 한국의 문화적 상황과 따르는 이들은 변화했지만, 한국교회의 리더십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앞서 가던 교회들이 비판의 대상이 된 것”이라고 했다.

성경적 리더십에 관해서는 3C를 강조했는데, 예수님과 같이 ‘십자가를 지고 자기를 부인하는 성품’(Character),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사명’(Calling), ‘사랑의 동기’(Cause) 등이다.

특히 진 목사는 “교회 내의 리더들을 신뢰할 수 없는 원인은 야망과 사심 때문이다. 리더들이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잊히지 않기 위해서 밥그릇 싸움을 하는 것이다. 하지만 하나님은 스스로 높이는 자들은 낮추고, 겸손한 자들을 높이신다. 기득권을 내려놓고 십자가 앞에 자신을 부인해야 한다. 21세기에 가장 중요한 리더십의 키워드는 ‘신뢰’이다. 이 시대는 ‘信 카리스마의 리더십’을 요구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