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11장 10-14절의 내용을 역사·지리적 관점에서 정리한 글이다. 다윗이 사울을 두려워하여 아둘람 굴에서부터 블레셋 아기스의 도움으로 시글락에 정착, 이후 헤브론을 거쳐 여부스 성을 점령하고 다윗성이라 하였고, 이스라엘을 다스린 내용까지 정리한 것이다.

글은 모형도와 병행해서 읽으면 좀 더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모형이 없으면 첨부한 지도를 참고하면 된다.

역대상 11:13-14 저가 바스담밈에서 다윗과 함께 하였더니 블레셋 사람이 그곳에 모여와서 치니 거기 보리가 많이 난 밭이 있더라. 백성들이 블레셋 앞에서 도망하되 저희가 그 밭 가운데 서서 그 밭을 보호하여 블레셋 사람을 죽였으니 여호와께서 큰 구원으로 구원하심이었더라. 
 
바스담밈은 영어로 ‘Pas-Dammim’으로 표기되었다. 바스담밈은 사무엘상 17장 1절의, 엘라 골짜기에 위치한 에베스담밈과 동일한 장소를 말한다. 이곳의 서쪽은 블레셋 지역, 동쪽은 유다 지파의 기업으로 두 민족 간의 경계를 이룬 지역이다. 다윗의 초기 활동 지역으로써 바스담밈 근처에는 소고, 아세가, 샤아라임 (키르벳 케야파, Khirbet Qeyafa), 아둘람이 있다. 
 
모형에서 바스담밈(에베스담밈)의 위치는 벧세메스의 남쪽에서 찾는다. 정확한 위치는 38번 도로와 367번 도로 교차로 지점이다.
 
역대상 11:15 삼십 두목 가운데 세 사람이 아둘람 굴 근처 바위 위에 있는 다윗에게 내려갈 때, 블레셋 군대는 르바임 골짜기에 진 쳤더라. 그때에 다윗은 요새에 있었고, 블레셋 사람의 진영은 베들레헴에 있는지라.
 
아둘람은 가나안의 큰 도성 가운데 하나였다. 아둘람 왕은 이스라엘 백성에 의해 죽임을 당한 31명의 한 왕으로 기록되었다(수 12:15). 엘라 골짜기에 위치한다. 역대하 11장 5-10절에서 르호보암은 유다와 베냐민 땅에 견고한 요새들을 건축하였다. 르호보암이 건축한 방비성들은 베들레헴, 에담, 드고아, 벧술, 소고, 아둘람, 가드, 마레사와 십과 아도라임과 라기스와 아세가와 소라와 아얄론과 헤브론으로 견고한 성읍이었다. 이 가운데 아둘람 근처에 위치한 성읍들은 서쪽으로 아세가와 가드가 있고, 북쪽으로는 소라와 아얄론, 남쪽으로는 마레사, 라기스가 있다. 
 
아둘람 굴은 엘라 골짜기의 남쪽 약 3.5km 지점에 위치해 있다. 이곳 주위에는 천연 동굴들이 발달되어 있다. 어떤 동굴은 크고 넓어 300명이 충분히 들어갈 수 있다. 다윗이 엘라 골짜기 남쪽 아둘람 굴에 있을 때, 블레셋 군대는 르바임 골짜기에 있었고 그들의 군 막사는 베들레헴에 있었다. 르바임 골짜기는 예루살렘과 베들레헴 사이에 위치하며, 모형에서 정확한 지점은 city of David으로 표기된 글자의 왼쪽 골짜기를 가리킨다. 
 
역대상 11:17 다윗이 사모하여 가로되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을 누가 나로 마시게 할꼬 하매 이 세 사람이 블레셋 사람의 군대를 충돌하고 지나가서 베들레헴 성문 곁 우물 물을 길어가지고 다윗에게로 왔으나 다윗이 마시기를 기뻐 아니하고 그 물을 여호와께 부어드리고

베들레헴은 예루살렘의 남쪽 약 8km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해발 약 900m의 높은 산지로, 동쪽에는 유대 광야, 서쪽에는 급경사를 지나 쉐펠라의 엘라 골짜기가 있다.

베들레헴은 룻기서의 주요 배경이며 다윗과 예수님의 고향이기도 하다. 현재는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에 속한 곳으로 아랍 크리스천과 무슬림이 거주한다. 베들레헴은 중단됨이 없이 주민들이 계속 정착해왔기 때문에, 고대 유적지나 성문, 성문 곁 우물도 발견되지 않았다. 여기에서 우물 물이란 수가성 여인이 물을 긷기 위해 우물가로 나왔던 생수와는 다른, 빗물을 저수한 물을 말한다. 히브리어의 보르는 구덩이를 말한다(창 37:20, 렘 38:6).

모형에서 베들레헴의 위치는 예루살렘 남쪽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로 높은 산지에 위치한 베들레헴에서 동쪽으로 룻의 고향인 모압 산지가 선명하게 보인다. 반대로 모압 산지에서 서쪽으로 나오미의 고향인 베들레헴 산지는 뚜렷하게 보인다. 
 
다윗이 왕이 되기 전, 이스라엘은 블레셋의 직접적인 위협에 있었다. 모형을 통해서 이스라엘이 블레셋에 의해 어느 정도 위기에 처했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City of David으로 표기된 예루살렘의 서쪽 르바임 골짜기, 남쪽으로는 다윗의 고향인 베들레헴, 북쪽으로는 사울의 고향인 기브아 근처 게바, 믹마스, 라마는 이미 블레셋의 영향 아래 있었다(삼상 13). 모형에는 사울의 고향인 기브아를 Pisgat Zeev, 사무엘의 고향을 er-Ram으로 표시했고, 근처에서 게바(Jaba), 믹마스(Mukhmas)를 찾을 수 있다. 
 
역대상 12:1 다윗이 기스의 아들 사울을 인하여 시글락에 숨어 있을 때에 그에게 와서 싸움을 돕는 용사 중에 든 자가 있었으니 저희는 활을 가지며 좌우 손을 놀려 물매도 던지며 살도 발하는 자요 베냐민 지파 사울의 동족인데 그 이름은 이러하니라 
 
다윗이 원수인 블레셋의 도성 시글락으로 피신한 것은 사울 때문이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사무엘상 27장에 기록되었다. 사울은 다윗이 블레셋 가드 왕 아기스에게 피신한 것을 알고는 다윗 좇기를 그쳤다(삼상 27:4). 가드왕 아기스는 유다와 인접한 시글락을 다윗에게 주었고, 이후로 시글락은 유다 왕에게 속하였다(삼상 27:6). 시글락에서 다윗은 1년 4개월을 지냈다. 이후 다윗은 사울이 길보아 산에서 블레셋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는 시글락을 떠나 헤브론으로 돌아갔다(삼하 2:1). 모형에서 시글락(Ziklag)의 위치는 가사의 남동쪽, 브엘세바의 북서쪽에서 찾을 수 있다. 
 
역대상 12:15 정월에 요단강 물이 모든 언덕에 넘칠 때에 이 무리가 강물을 건너서 골짜기에 있는 모든 자로 동서로 도망하게 하였더라

정월은 유월절, 곧 지금의 3월 말에서 4월 초이다. 이 때는 우기에서 건기로 계절이 바뀌는 시기로, 겨울철 내린 빗물로 갈릴리 호수는 충만했고, 갈릴리 호수의 많은 물은 요단강으로 그대로 유입되어 큰 물이 흐르던 때이다. 이 때는 또한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 40년을 보낸 후 약속의 땅으로 들어갔던 시기였다. 여호수아 3장 15절에는 그 때를 가리켜 ‘요단이 모맥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고 기록되었다.

모형에서 요단강은 갈릴리 호수와 사해를 잇는 낮은 지대를 가리킨다. Jordan Valley로 표기되었고 요단 골짜기 중앙으로 요단강이 흐른다. 요단강은 현대 이스라엘과 요르단의 국경을 이룬다. 모형을 눈높이에 두고 보면 요단 골짜기의 깊은 단면을 확인할 수 있다. 
 
역대상 12:16 베냐민과 유다 자손 중에서 사람들이 견고한 곳에 이르러 다윗에게 나오매
역대상 12:22 그 때에 사람이 날마다 다윗에게로 돌아와서 돕고자 하매 큰 군대를 이루어 하나님의 군대와 같았더라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은 사망하였고, 이스라엘은 블레셋의 지배하에 놓이게 되었다. 마치 블레셋으로부터 이스라엘 구원을 위해 보냄을 받은 사사 삼손이, 블레셋에 의해 두 눈을 뽑히고 조롱을 당한 후에 가사에서 죽임을 당했던 것처럼, 이스라엘의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이런 위기의 순간에 블레셋으로부터 백성을 구하고, 가나안의 저급한 종교와 문화로부터 하나님을 섬기는 믿음의 역사가 헤브론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사람들이 날마다 다윗에게 모여들었다. 마치 하나님의 군대처럼 큰 군대를 이루기까지, 다윗에게 모인 사람들의 수는 더욱 늘어나 수십만 명이 되었다. 이 모든 군사가 항오를 정렬하고 다 성심으로 헤브론에 이르러, 다윗을 온 이스라엘 왕으로 삼고자 하고 또 이스라엘의 남은 자도 다 일심으로 다윗을 왕을 삼고자 하였다(대상 12:38).

사람들이 모였던 요새란 다윗이 머물고 있는 헤브론을 말한다. 헤브론은 모형에서 볼 수 있듯이 해발 약 1,000m의 높은 산지에 위치해 있다.

이주섭 목사

현)두루Tentmaker(www.eduru.co.k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현)조지아 크리스챤 대학교 (Georgia Christain University) 역사 지리학과 교수
현)성서지리연구원 (Institute of the Biblical Geography) 원장
전)예루살렘 대학 역사학과에서 고대 성읍, 히브리 대학 고고학과에서 고대 도로를 수학
전)4X4 지프를 이용하여 방문 가능한 모든 성경적인 유적들을 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