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신학연구원 신원삼 원장.

소위 명문대학을 거쳐 우수한 신학대학원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해서 하나님의 종인 것은 아니다. 대형교회를 설립하고 다년간의 목회경력을 쌓았다고 해서 틀림없는 하나님의 종이라 할 수도 없다. 한편 교회에서 받은 직분이 없고 신학을 배운 바 없어도 하나님의 종일 수가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종이라 할 수 있는 건 오로지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는 자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어디든 가고 무엇이든 실행하는 자가, 직분이나 경력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종이라는 뜻이다. 이런 의미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사람들은 많지만 모두가 하나님의 종이라 할 수는 없다.

가령 어떤 사람이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여 목회자의 길을 걷게 되었다 해도, 목회과정에서 농어촌교회로 부임할 것을 명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지 않고, 대도시 교회의 초빙을 받아 부임하게 되었다면, 그가 목회자가 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는 순종하였지만 농어촌으로 가라는 명령은 거였하였으니, ‘순종 속에 불순종하는’ 사이비(似而非) 종이 된 셈이다. 반대로 목회자가 되라는 하나님의 명령은 거역하고, 교회의 일반적인 직분을 받아 여러 가지 선한 일에 봉사하는 자가 되었다면, 그 역시 ‘불순종 속에 순종하는’ 사이비 종이 될 수밖에 없다.

전자는 마치 아말렉 군대를 멸절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탐욕에 이끌려 적당히 처리한 사울 왕 같은 자요, 후자는 니느웨로 가서 심판을 예고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거스리고 다시스로 출항하는 선박을 타고 도망한 요나 선지자 같은 자이다.

사도 바울이 “우리 중에 누구든지 자기를 위하여 사는 자가 없고 자기를 위하여 죽는 자도 없도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라”(롬 14:7-8) 하였으니, 하나님의 명령에 정하고 동하고 좌하고 우하며 죽고 사는 자가 곧 하나님의 종이요 하나님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의 종이란 그 사람이 지닌 신분에 관계 없이 하나님의 명령에 절대 순종하느냐 아니면 거역하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일인즉, 순종 속에 불순종하거나 불순종 속에 순종하는 자가 되지 말고, 오로지 순종으로 일관하는 하나님의 종이 되어야 하겠다.

전의 신학원 원장 신원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