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역사 속에서 항상 변치 않고 등장하는 중요한 영역 중 하나가 성적인 문제입니다. 성은 관련된 많은 심각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가장 드러내놓고 이야기하지 않는 영역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성적인 영역에 수치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성은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허락하신 귀한 것이며 특별한 것이기에, 사탄도 최선을 다해서 공격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로렌스 클렙(Lawrence J. Crabb.Jr)은 “결혼 문제에 가장 큰 첫째 원인이 ‘대화’에 있다면 둘째 원인은 당연히 ‘성(性)’문제”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성은 결혼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남녀를 특별한 관계로, 즉 부부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한자로 성(性)은 마음 심(心) 자와 날 생(生) 자의 합성어로, 마음과 몸이 합쳐 인간 전체를 이룬다는 의미입니다. 즉 육체만이 아니라 마음을 합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성경에서는 “둘이 아니라 하나”가 된다고 표현합니다. 성은 결혼 안에서만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특별한 것입니다.

부부의 성이란 헌신된 사랑으로 이루어집니다. 그것은 상대방에게 육체만을 내어주는 것이 아니라 삶 전반에서 배려하고 자신을 내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관계성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헌신이 결여된 이기적인 성은 참된 부부의 성이라 할 수 없습니다. 성은 영적인 온전함에 불가결한 것으로 우리의 온전함을 추구하는 가운데 성을 균형 잡힌 위치에 두어야 합니다. 결혼 생활에서 성을 잘 조화시키는 부부는 영적인 면에서도 하나님과 더욱 가깝고 따듯한 인격적 관계를 맺습니다.

부부가 먼저 하나님 안에서 뜻을 같이할 때, 결혼 생활 안에서의 뜻도 함께하기 쉬워집니다. 즉 하나님께서 우리 가정의 주인이시기 때문에 남편이 하나님과 가깝고 아내가 하나님과 가까울 때, 남편과 아내의 관계 속에서 서로의 마음 역시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것입니다. 성과 영성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중요한 성에 대해 교육을 제대로 하는 부모는 사실 많지 않습니다. 이것은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이나 할 것 없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왜 그럴까요? 부모들이 자녀에게 최고의 것을 주고 싶어하지 않아서가 아닙니다. 그것은 본인들이 부모들로부터 성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일 수 있으며, 본인이 성 문제에 있어 실패했기에 성교육을 할 만한 자격이 없다고 여기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성을 개발하는 데 가장 치명적인 적은 침묵입니다.

오늘날 인류를 괴롭히는 수치심의 상당 부분은 성적 수치심입니다. 사실 누구나 삶의 어떤 시점에서는 성에 관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녀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자녀들이 예수 그리스도와 인격적인 관계를 갖도록 돕는 것과, 건강한 성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입니다. 사탄은 이 중요한 영역을 수치스럽게 느끼도록 만들어 자신 있게 교육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부모들로부터의 건강한 성교육이 아니라 친구들이나 미디어를 통한 성교육을 받게 되어, 많은 왜곡되고 부정적인 결과를 낳게 하고 있습니다.

성에 대한 교육은 부모가 해야 하며, 연령에 따라 다르게 교육해야 하겠지만 기본적인 성교육은 2-3살부터 시작되어서 성인이 될 때까지 계속됩니다. 어린 경우에는 아이에게 속옷으로 가리고 있는 부분은 너무나 소중한 부분이며 사적인 부분이기에, 누군가 이 부분을 보자고 하거나 만지려고 할 때 “안 돼요” “No”라고 단호하게 말하고, 그런 일이 생기면 반드시 엄마나 아빠에게 알려야 한다고 교육해야 합니다.

이러한 간단한 교육을 하지 못해서 가장 가까운 사람들로부터 성 학대를 경험하여, 평생 수치심으로 불행하게 사는 경우가 너무도 많습니다. 그리고 가르칠 수 있는 기회(Teachable moment)를 이용해서 성교육을 해야 합니다. 그것은 아이가 성에 대한 질문을 할 때 또는 삶에서 성에 관련된 이슈가 등장할 때마다 성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어디에서 나와?’라고 묻는다면 가능한 정확하게 설명을 해주는 것입니다.

성에 대한 바른 교육은 결혼예비교육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중요한 부분일 뿐만 아니라, 이미 결혼한 부부들에게도 동일하게 교육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부부 안에 있는 성의 축복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더 나아가 자녀들에게 어떻게 성 교육을 할 것인가도 가르쳐야 할 것입니다.

 

기독교상담학 박사 김훈 목사

 

<약력>
-호주가정상담대학 한국어 통신과정 디렉터
-호주가정사역센터 대표
-전 캔버라 열방대학 성경연구학교장
-기독교 상담학 박사
-고려대학교 국제경영 석사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졸업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총신대학교 신학과 졸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