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역사에 있어서 이 이름을 가진 파라오는 단 한 명 뿐이다. 중왕국 13왕조의 23대 왕으로 태어났을 때의 이름은 소베크호테프였지만, 왕위에 오를 때는 ‘카네페레’라는 이름을 택하였다. 따라서 모세는 카네페레 소베크 호테프 4세라는 이름의 강력한 파라오가 새로 왕위에 올랐을 무렵에 태어났고, 이집트 왕자로 양육됐다고 할 수 있다.

“어른이 된 모우세스 왕자는 케네프레스의 대리로 나라를 다스렸고 이집트 백성에게 대단한 인기를 얻게 되었다. 전에는 대중이 무질서했고 왕들을 쫓아내거나 임명하기도 했다.”

백성이 과거 통치자를 쫓아내거나 임명하기도 했다는 말은 왕들의 평균 치세 기간이 5년에 불과한 13왕조의 정치적 혼란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에티오피아인들이 이집트를 침략했을 때 모우소스 왕자는 군대를 이끌고 그들과 맞서 싸웠다.”

모세가 이끈 에티오피아 원정 이야기는 이스라엘의 고대 역사학자 요세푸스도 논하고 있다. 요세푸스는 그의 저서 유대 고대사에서 에티오피아가 처음 이집트를 침공한 뒤, 모세는 에티오피아인의 근거지인 나일강 상류 쪽으로 원정을 떠났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기록으로 미루어 보아 에티오피아, 즉 쿠시 왕국이 존재한 시대는 제25왕조를 제외한다고 하면 제13왕조부터 15왕조까지이다. 그러기 때문에 모세의 시대는 13왕조라고 추정이 가능하다.

“모우소스가 원정에서 돌아오자 케네프레스 왕은 그를 질투하여 죽이려 했지만 모우소스는 아라비아로 도망쳐 그 지역의 통치자인 라구엘과 함께 살았고 라구엘의 딸과 결혼했다.”

라구엘은 성경에서 나오는 르우엘(출 2:18)로 볼 수가 있다. 이는 출애굽기 3장 1절에서는 이드로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도 한다. 민수기 10장 29절 르우엘의 아들 호밥 또한 사사기 1장 16절에서는 겐 사람으로 불리기도 한다. 이로 미루어 보아 모세와 결혼한 십보라는 호밥의 딸이었고 호밥은 미디안 제사장이자 족장인 라구엘의 아들이었을 것으로 추정할 수가 있다.

“케네프레스가 죽자 모우소스는 새 파라오와 대결하기 위하여 이집트로 돌아갔다. 재앙이 이집트를 덮쳤고 마지막 재앙은 우박과 지진이었다. 그 후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을 이끌고 이집트를 떠났다.”

케네프레스가 죽은 뒤 이집트의 새 통치자가 모세와 대결하는 모습을 우리는 출애굽기를 통하여 알 수가 있다. 그리고 파괴적인 재앙의 결과 희생자들이 생겼다면, 희생자들이 집단 매장된 구덩이는 이스라엘 민족이 대다수가 살았던 거주지가 밝혀진다면 분명해질 것이다. 아르타파누스는 모세의 신 야훼가 이집트에 준 마지막 타격이 우박이었고, 몇 시간 동안 어둠에서 땅이 맹렬히 흔들렸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마지막 현상은 성경에는 언급되어 있지 않다.

이상과 같은 아르타파누스가 기록한 요점들은 출애굽기의 이야기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 그리고 우리들이 접하지 못한 상당한 자료가 있었고, 그 자료를 보아 기록하였을 것으로 추정할 수가 있다. 따라서 모세가 케네프레 파라오 때 태어났다고 한다면 당시 수도였던 파이욤 분지 입구에서 약 40km 떨어진 이티-타워에 있는 왕궁에서 자랐을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다. 이티 타워는 12왕조가 시작되었을 때부터 힉소스 침략으로 이집트 토착 파라오들이 나일강 상류의 테베로 후퇴할 때까지 수도이기 때문이다.

동부 삼각주 즉 성경상의 소안이라고 추정되는 타니스에서 카네페레의 거상이 발견되었다. 이 발견으로 미루어 보아 파라오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였는지 추정하여 볼 수가 있다. 타니스에서 발견된 오벨리스크와 조각상들은 대부분 분홍 화강암으로 만들어졌다. 그런데 이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오벨리스크와 조각상들은 제3중간기에 칸티르에서 북쪽으로 약 20km 떨어진 나일강의 지류 타니스 강어귀에 새로 수도가 건설되면서 옮겨졌다고 학자들은 추정하고 있다.

파라오 케네페레는 피라메세스가 세운 19왕조보다 훨씬 전에 이집트를 다스렸고 이전에 세워졌던 도시 아바리스의 신전 경내에 있었던 것으로 미루어 보아 나중에 세워지는 람세스의 신도시에 통합된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원래 이 신전은 12왕조 때 세워졌으나 13왕조도 계속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김용규 목사
령천교회 중동 선교사
크리스찬 해피투어 중동 선교사
성지 가이드북 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