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원이 기독교 공공정책에 대한 민주통합당의 입장을 전하고 있다. ⓒ신태진 기자

민주통합당이 13일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대표 김삼환 목사)가 건의한 기독교 공공정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기독교공공정책에 대한 민주통합당의 입장]

특히 김진표 의원은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 선거활동에 신천지가 개입되어 있다는 주장은 민주통합당이 제기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현재 민주통합당은 이 문제에 대한 어떠한 증거도 갖고 있지 않으며, 문제제기를 할 법률적 지위도 갖고 있지 않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신천지 신도의 선거활동 개입 논란에 대해서는 해당 정당이 스스로 해명해야 할 것이다. 민주당이 뭐라고 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교계에서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신천지가 정통 기독교를 사칭해서 포교활동을 하고 있으며 종말론적 교리를 주입시켜 가출, 가정파괴, 학업포기 등 여러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해악이 사실이라면 정부가 지원해야 할 정상적인 종교와는 구분해야 한다고 본다. 신천지가 정치권에서도 활동할 수 있겠다는 생각은 한 적이 있다. 만약 특정 정당이 표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이 같은 일을 했다면, 정치적·도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기독교 정책을 시행할 시에 불교계와 마찰이 생길 텐데 어떻게 해결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불교계가 문제 제기를 한다면 풀어나갈 것이다. 정부의 입장에서는 갈등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 공약 내용에 불교계가 문제 제기를 할 이유가 없다. 공약이 발표된 지 20여일이 지났는데 아직까지는 문제 제기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불교계 지원예산이 매우 큰데,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는 “법에 100년이 지난 사찰은 문화재로 지정되며, 문화재 관리국에서 유지비가 나간다. 문화재 유지예산까지도 순수 종교지원에 포함해서 보는 것은 무리가 있기에, 문화재유지예산과 순수 종교예산은 구분되어야 한다고 본다. 다만 기독교 유적도 문화재로 지정해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공약한대로 이행할 것이다. 만약 문화관광부에서 예산 검토가 잘못된 것이 있다면 바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