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들에게 가을은 절기의 계절이다. 가을에는 성경의 여러 절기들이 모여 있다. 나팔절(로쉬 하샤나), 대속죄일(욤 키푸르), 초막절(숙곳)이 9월 중순에서 10월 초에 있다. 해마다 가을 이 시기가 되면, 유대인들은 성경의 절기들을 지키느라 1년 중 가장 분주하고 가장 경건하며 가장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2012년 초막절은 9월 30일 해질 때부터 10월 7일까지다.

초막절에는 1년을 안정되게 생활했던 주택을 떠나, 근처 공터에 가족마다 초막을 짓고 1주일간 그곳에서 생활한다. 유대인들은 초막에서 1주일을 보내는 것을 개인의 생활 공간을 떠나 하나님께로 돌아간다는 의미로 생각한다. 초막절은 유대인의 가장 즐거운 명절에 속한다.

▲초막절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물품을 구입하는 데 분주한 유대인들. 예루살렘 메아쉐아림. ⓒ두루Tentmake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이주섭 목사 제공

성경의 절기들을 모르면 그냥 지나칠 수 있지만, 알면 가을에 하나님의 말씀을 더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구약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들은 절기를 통하여 하나님을 섬겼고, 예수님 역시 성경의 절기들을 지키셨다. 요한복음 7장에는 예수님께서 초막절을 맞아 예루살렘을 방문하신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2012년 9월을 보내면서 성경의 초막절을 소개한다. 예루살렘에 성전이 있던 때, 하나님의 백성들은 세 절기(유월절/무교절, 칠칠절/초실절/맥추절/오순절, 초막절/장막절/수장절)를 맞으면 성전을 방문해야 했는데, 초막절은 그 절기 중 하나다(출 23:14-17, 34:18-23).

초막절은 ‘여호와의 절기’(레 23:39), ‘칠월 절기’(왕상 8:2, 대하 5:3, 느 8:14), 또는 ‘수장절’이라고도 불렸다. 이는 여름 농사의 실과(밀과 보리를 추수하는 것이 아니라 열매 맺는 나무로부터 소출)를 거두어 들이는 것을 기뻐하는 절기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을의 수장절은 현대의 추수감사절과 비슷한 의미를 갖고 있다(출 34:22, 출 23:16).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초막절을 지키라 하신 데는, 농사 이후 곡식을 거둬들이는 곡식 저장의 의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하나님과의 계약 관계’다. 하나님은 백성들로 하여금 자신의 주택을 떠나 잠시 초막에 거하게 함으로, 추수로 인한 큰 기쁨 가운데 ‘먹어서 배부르고 아름다운 집에 거하며 소유가 풍부하게 될 때에 교만하여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것’(신8:12-14)과 ‘과거 이스라엘 백성들이 초막에 거할 때, 아브라함의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어떻게 돌보셨는지를 기억하며 오직 하나님 만을 섬기도록 하기 위함’이다.

▲공간이 마땅치 않아 아파트 베란다에 초막을 지은 모습. ⓒ두루Tentmaker 고문 이주섭 목사 제공

초막(Sukkah)

초막은 히브리어로 ‘수카(hK'su)’라 부른다. 숙곳(tKo±S;)은 수카의 복수 형태이다. 랍비 문헌인 할라카에 따르면, 수카를 만드는 벽은 어떤 재료든 사용할 수 있다. 나무는 물론 유리, 알루미늄도 사용할 수 있다. 수카는 단독으로 세울 수 있고 또 건물에 의지해서 세울 수도 있다. 그러나 수카의 지붕은 반드시 땅에서 자란 식물을 사용해야 한다. 대표적인 식물은 종려나무이며 일반 나무의 가지를 지붕에 얹을 수도 있다. 수카의 지붕은 나뭇가지를 너무 촘촘하게 얹어서는 안 된다. 전등이나 초를 켜야 할 만큼 수카의 실내가 어두워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밤에는 초막 안에서 하늘의 별을 볼 수 있도록 듬성듬성 나뭇가지를 얹어둔다. 수카의 내부는 사진, 반짝이, 과일을 매달아 장식하기도 한다.

홀 하모에드(khol HaMoed)

숙곳은 7일간 계속되지만 첫날만 온종일 명절로 보내고, 둘째날부터 마지막 날까지의 6일은 ‘홀 하모에드’라 하여, 중요한 절기보다는 덜하고 일반 날보다는 중요한 날로 보낸다. 숙곳의 8일째 되는 날은 ‘호산나 랍바’라 부른다. ‘홀 하모에드’는 모든 활동이 가능한 날이다. 물건을 사고 음식을 준비하며 집을 청소하고 다른 사람의 초막을 방문하거나 가족과 함께 소풍을 다녀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일부 금지되는 일도 있다. 세탁, 옷 수선, 매우 격렬한 운동 등이다. 일반적으로 유대인들은 ‘홀 하모에드’를 휴가로 생각한다. 각 가정마다 수카에서 식사하고 손님을 대접하거나, 이웃의 수카를 방문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축제 기간이다.

심핫 베잇 하쇼에바(Simchat Beit HaShoeivah)

성전이 있던 때, 숙곳 기간에는 매일 성전에서 특별한 의식을 행하였다. 초막절은 긴 건기가 끝나고 우기가 시작되는 때에 있으므로, 유대인들은 초막절에 하나님께서 때를 따라 적당한 비를 주시기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특별한 의식인 ‘심핫 베잇 하쇼에바’를 행하였다. 이 의식은 제사장들이 성전으로부터 실로암 연못으로 내려가, 물동이에 물을 길어와 성전 제단 위에 붓는 의식이다. 이 의식은 이사야 12장 3절에 근거한다. 그러면 성전 뜰에는 수많은 유대인들이 물을 붓는 의식을 지켜보았다. 랍비 문헌인 미쉬나에는 “물을 붓는 즐거운 의식을 지켜보지 않는 사람은 그의 삶에서 전혀 즐거움을 볼 수 없을 것”이라고 기록하였다. 숙곳 기간에 예루살렘은 유대 순례자들로 초만원을 이루었다. 밤에는 모인 사람들이 횃불을 들고 수금과 비파와 심벌즈와 나팔을 불며 춤추고 노래하였다. 

이주섭 목사
현)두루Tentmaker(www.eduru.co.kr/두루투어/두루에듀/두루문화원) 고문
현)조지아 크리스챤 대학교 (Georgia Christain University) 역사 지리학과 교수
현)성서지리연구원 (Institute of the Biblical Geography) 원장
전)예루살렘 대학 역사학과에서 고대 성읍, 히브리 대학 고고학과에서 고대 도로를 수학
전)4X4 지프를 이용하여 방문 가능한 모든 성경적인 유적들을 탐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