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 교내에 조성된 UN기념공원을 찾은 캐서린 가족. 좌측부터 순서대로 아버지 마리오 씨, 캐서린, 누나 제니퍼.

“할아버지가 목숨을 걸고 지킨 한국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사실이 꿈만 같아요. 한국이 하루빨리 통일이 되어 평화를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금발머리에 스페인어를 사용하는 한 콜롬비아 여학생이 할아버지가 젊은 날 생명을 아끼지 않고 전투를 벌였던 한국 땅에서 열심히 한국어를 배우고 있다. 주인공은 올해 3월 초부터 대전 한남대학교에서 교환학생 신분으로 공부하고 있는 콜롬비아 보고타 출신의 캐서린 루비아노그루트(하베리아나대학 1학년, 20).

그녀는 태어나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지만, 그녀의 가문과 한국과의 인연은 6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1952년 5월 그녀의 할아버지인 에드먼드 루비아노그루트(당시 34세) 육군 대위는 본국에서 두번째 파견대에 편성되어 유엔 참전군으로 한국 땅을 밟게 된다. 같은 해 9월 소령으로 진급한 에드먼드는 작전명 ‘Barbula’, ‘Dale’, ‘Old Baldy’ 등에 투입되어 치열했던 전장을 누볐다고 한다.

에드먼드 씨는 이듬해인 1953년 콜롬비아로 무사히 돌아가 계속해서 군인으로 복무했으며, 1969년 육군 소장으로 예편했다. 가족들에 따르면 그는 생전에 한국 땅을 한번 방문하고 싶어했지만, 1987년 6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한국을 다시 찾지는 못했다.

손녀 캐서린 씨는 “아버지께 할아버지는 타고난 군인이셨다고 들었어요. 할아버지는 저의 아버지를 비롯해 삼촌들까지 모두 군인이 되신 걸 평생 자랑스럽게 생각하셨대요.”라고 말했다. 캐서린의 아버지인 마리오 씨는 해군 대위로, 두 명의 삼촌은 각각 공군 소장과 공군 대령으로 예편했다.

할아버지와 한국과의 인연이 캐서린에게로 이어진 데는 한남대가 만든 특별한 ‘한남 유엔장학금’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장학금은 한국전쟁 때 군사지원국과 의료지원국으로 참전한 21개 국가의 한국대사가 추천하는 학생 가운데 매년 2명을 선발해 한국어학당에서 1년간 한국어 수업을 받고 한국어능력시험(TOPIK)을 통과한 뒤 학부생으로 입학할 경우 4년간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한남 유엔장학금’은 그 이름만큼 탄생하게 된 배경도 남다르다. 이 대학 캠퍼스 안에는 ‘유엔(국제연합)기념공원’이 있다. 2009년 학교 측은 교내 사범대학 남쪽 잔디밭에 한국전쟁 당시 참전하거나 의료장비를 보내준 21개 나라의 국기게양대를 세우고 기념조형물을 만들었다. 유엔의 헌신적인 도움을 기념하고 재학생들이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도록 한다는 의미에서다.

기념공원 조성과 함께 이 대학은 국제연합참전국의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그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하고 2010년 첫 한남유엔장학생을 초청, 2011년 인도에서 온 아코마린(기계공학과 2년, 24), 태국에서 온 차나칸막폰(국어국문과 1년, 21) 등 2명에게 유엔장학금을 지급했다.

캐서린이 고향인 콜롬비아에서 머나먼 한국까지 와 공부할 수 있는 것도 ‘한남 유엔장학금’ 수혜자로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캐서린은 올해 3월부터 한남대 한국어학당을 다니고 있으며 학부 편입을 준비하고 있다.

현재 한남대 한국어학당에서 공부 중인 오롱간 가드(필리핀)와 캐서린 셀라덴(콜롬비아)을 포함, 총 4명의 학생이 ‘한남 유엔장학금’ 혜택을 받아 공부 중이다.

김형태 총장은 “UN참전국의 후손들이 한남대에서 공부를 하도록 돕는 일은 국제사회에 대한민국 국민들의 신뢰와 감사를 전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