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한인장로회, WCC 반대 결의… “참석·예산지원 금지”

시애틀=김브라이언 기자  jgryoo@chtoday.co.kr   |  

정기총회서 교단 신학 정체성 확고히 해

해외한인장로회(이하 KPCA)는 22~24일(현지시각) 총회에서 WCC와 동성애 반대를 결의했다. “글로벌 교단으로 나아가기 위해 타 교단과 협력해야 하지만, 타협은 하지 않겠다”는 총대들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KPCA는 WCC의 세속화와 종교다원주의 성향이 교단의 신학적 노선과 맞지 않음을 강조하면서, 2013년 한국에서 열리는 WCC 총회에 교단 전 목회자들의 참석을 금했다. WCC 참석에 대한 투표에서 찬성은 330여명 중 20명에 불과했으며, 예전부터 논의됐던 WCC 지원 예산 5만 달러 역시 기각됐다. 단 WCC 총회 준비위원회가 타 교단과 더불어 KPC의 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막지 않기로 결정했다.

신임 총회장 강대은 목사는 “본 교단의 뿌리인 예장 통합과 협력해야 하지만, WCC에 대한 신학적 입장은 KPCA와는 맞지 않다”며 “본 교단 대표 파송을 비롯해, 교단 목회자들의 WCC 불참을 결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또한 KPCA는 동성애, 동성결혼, 동성애자 목사 안수에 대해서도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KPCA는 “하나님의 창조 질서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해서 일체 반대한다”며 “현재 협력관계를 갖고 있는 미국장로교(PCUSA)에 동성애 반대 의사를 분명히 밝히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총회기간 서북노회가 “동성애자 목사 안수를 허용하는 PCUSA와 협력 관계를 단절하자”는 헌의안을 내놓기도 했지만, 협력 중단 결정은 유보하고 예의주시하면서 필요시 공식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뜻을 모았다.

서기 박성규 목사는 “KPCA는 타 교단과의 협력을 중시하지만 하나님 말씀에서 어긋난 신학 노선까지 교류할 순 없다”며 “교회의 동성애 옹호는 성경 말씀에서 벗어난 세속화 현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에디터 추천기사

트럼프.

트럼프 암살 시도에 대한 美 교계 지도자들 반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13일(이하 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에서 선거 유세 도중 총격을 당했다. 이후 미국 전역의 목회자들과 복음주의 지도자들은 안도를 표하며, 피해자들과 국가를 위한 기도를 요청했다. 텍사스주 그레이프바인에 위치한 펠로우…

지구촌교회 2024 중보기도 컨퍼런스

최성은 목사, 지구촌교회 사임

분당 지구촌교회가 홈페이지를 통해 최성은 목사의 사임을 발표했다. 지구촌교회 홈페이지에서는 “최성은 담임목사님께서는 지구촌교회 창립 30주년 기념사역을 잘 마무리하고, 일신상 이유로 지구촌교회 담임 목사직의 사임을 표명하셨다”고 밝혔다. 교회 …

한동대학교 최도성 총장

“기독교 정체성, 절대 양보 못 해… 한동대생은 선교 프론티어”

‘학생 모집 위기’ 타개 위한 제안 정중히 거절 다수 학생들 동참하는 ‘공동체성경읽기’ 진행 기도회, 자정까지 학생 700명 자리 지키기도 “말씀‧기도 계속되는 한, 한동에 미래 있어… 각자 자리서 선교 지경 넓히는 한동인 되길” “학생 모집이 점점 어…

존 칼빈 장 칼뱅

칼빈이 지금 목회한다면, 예배 때 ‘시편 찬송’만 부를까?

3. 바람직한 개혁교회상 1) 개혁주의 신학원리가 적용된 개혁교회 개혁주의, 이성 한계 극복 신학 5백 년 걸쳐 형성된 거대한 체계 잘못 발견되면 언제나 수정 자세 이론·지식 넘어 삶으로 드러내야 설교만 개혁주의 신학 기초하고, 예배와 성례, 직분은 복음…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낙태 브이로그’ 참극 반복되지 않도록… ‘생명트럭’ 전국 누빈다

최근 ‘임신 9개월 낙태 브이로그’가 전 국민에게 충격을 준 가운데, 태아의 죽음을 막기 위한 ‘생명트럭’이 전국을 누빈다. 생명운동연합이 주최하고 주사랑공동체, 한국기독교생명윤리협회, 프로라이프, 에스더기도운동, 성선생명윤리연구소, 아름다운피켓, …

탈북민 북한이탈주민 의 날

윤석열 대통령 “북한 동포, 한 분도 돌려보내지 않을 것”

윤석열 정부에서 기념일 제정 자유 향한 용기에 경의, 탈북민 행복이 통일 앞당길 것 강조 정착·역량·화합, 3가지 약속 ‘제1회 북한이탈주민(탈북민)의 날 기념식’이 7월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윤석열 대통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 기사는 논쟁중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