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생포럼은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의 각종 음모론 제기 등을 비판하며 스스로를 꼼수의 늪으로 빠지게 하는 ‘나는 꼼수다’를 향해 신랄한 비판을 제기하는 바이다. 더 이상 대중들을 위한 목적을 가지지 못하고 그저 특정 정당 혹은 정치 진영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가장 편파적인 방송으로 전락한 ‘나는 꼼수다’에 대해 한국대학생포럼은 다음과 같은 입장을 밝히는 바이다.

[성명문]

‘국내 유일 가카 헌정방송’을 표방하는 인터넷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가카’란 각하를 의미하는 말이며, 이명박 대한민국 현직 대통령을 가리킨다. 이른바 ‘나꼼수’는 사회 시사적인 이슈를 소재로 하여 이명박 현 대통령을 포함한 그 주변 인물들에 대한 신랄한 비난을 서슴지 않으며 새로운 대중 언론매체로 자리를 확실히 잡았다.

나꼼수를 향해 선동 매체라며 비판을 하는 자들에게 네 명의 멤버들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예능으로 봐 주세요.”

나꼼수라는 프로그램이 비록 전파를 타고 퍼지는 기존의 언론매체 방식을 채택하지 않는 것은 맞다. 이것이 바로 그들이 언론매체로서 가져야 할 최소한의 윤리나 도덕성을 ‘꼼수’를 부리며 피해갈 수 있는 유일한 이유다. 그런데 나꼼수 멤버들은 마치 자신들이 썩어있는 상류층을 향해 진실의 화살을 쏠 수 있는 이 시대의 영웅이 된 듯 대중을 향해 이런 저런 사회적 이슈를 무작정 던진다.

그들은 사실을 다룬다. 그 사실에 대한 나꼼수의 판단은 대중에게 엄청난 파급력과 영향력을 미친다. 이 사실만으로도 나꼼수는 언론매체가 되기에 충분하지 않은가? 그러나 나꼼수는 절대 스스로를 언론매체라고 명명할 수 없다. 나꼼수가 거짓이라고 했던 많은 사건들이 실제로는 진실인 것으로 밝혀져도, 이로 인해 수많은 국민들이 착각을 해도, 그들은 결코 사과할 수 없기 때문에.

나꼼수가 제기한 음모론들은 셀 수 없이 많다. 청계재단,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대선 출마론, 자원외교, 나꼼수 통제 음모, 나경원 의원 피부과 사건, 10.26 디도스 공격, 인천공항 매각, 천안함 폭침사건, 4.11 총선 부정선거 음모론 등이 그 대표적인 것들일 것이다. 이 중 진실은 얼마인가? 거짓이라고 밝혀진 것에 대해 나꼼수는 한마디 사과라도 한 적이 있는가? 나꼼수는 더 이상 대중들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긍정적인 매체를 넘어섰다. 그들은 대중의 심리를 쥐고 뒤흔드는 선동매체일 뿐이다.

이번 19대 국회의원 총선에서는 정봉주 전 의원을 대신해 김용민씨가 출마를 하는 상식적으로 이해 불가한 ‘세습 출마’까지 이어졌다. 기존의 언론이 건드리지 못한 부분을 건드리는 정치 풍자 코미디를 자처하던 나꼼수는 이제 본인들의 입신양명을 위해 그리고 특정한 정치 진영의 승리를 위한 도구로서 전락하고 말았다. 결국 이름대로 스스로 꼼수가 되어버린 꼴이다.

욕설과 비속어의 사용, 여성 비하 발언들을 서슴지 않으며 사실과 벗어난 루머를 바탕으로 국민들을 희롱하는 ‘나는 꼼수다’, 이제는 더 이상 그런 ‘꼼수’로 정치하는 시대는 아님을 똑똑히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