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참여연대(공동대표 김영화·법광·원유술·한재흥)에서 계명대학교의 ‘채플강요’와 관련한 진정서 제출과 관련, “개신교를 타겟으로 했다거나 종교편향적인 의도를 가진 것이 아니다”며 “이러한 문제가 발견된 만큼 동국대 경주캠퍼스 등에도 조사를 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같은 실상에도 여러 매체들은 기독교의 채플 강요에 초점을 두고 비판하고 있다.

대구참여연대는 부재자투표소 설치와 금품수수 등 계명대와 관련된 여러 사건들을 파헤치던 중, 채플 참석과 관련해 ‘종교의 자유’ 침해를 주장하며 1인시위를 하던 학생을 만나 이야기를 들은 결과 인권이 침해당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를 제출했다.

현재 사회학과 1학년의 이 학생은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채플이 시작되기 전 30분간 1인시위를 하고 있으며, 채플에는 참석하고 있다. 이 학생은 “채플 담당자 및 교직원으로 보이는 사람들로부터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겠다, 학교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다, 불이익을 주겠다’는 등의 폭언과 협박을 수업마다 당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여연대 측은 “종교의 자유 침해사례를 찾다가 계명대 사건을 발견한 게 아니고, 학칙을 검토하다 보니 채플 문제가 눈에 띄게 된 것”이라며 “특정 종교가 잘못했다는 얘기를 하려는 게 아니라, 헌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종교의 자유와 그 사건으로 발생한 2차 인권침해적 요소들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것이니 인권의 시각으로 봐 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