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독교와 정부 사이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정리하고 분석하여 공공정책의 대안을 제시하는 공공정책포럼(대표 박명수 교수)은 문화재청이 불교 연등회를 중요 무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한 데 대해 종교편향 문제를 제기했다.

연등회 지원은 이명박 정부의 불교 7대 공약에 근거했으며, 이번 문화재 지정은 지난 2010년 연등회를 비롯한 전통문화축제 활성화에 12억을 지원한 이후 한층 발전된 조치다.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면 그 기능이나 예능 보유자나 단체는 문화재보호법에 의해 생계비 및 발표공연비·제작지원비·전수교육비를 지급받고 국가의 보호를 받게 된다.

포럼은 이에 대해 “특정종교 편중지원, 나아가 유착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한 달간의 문화재 지정 예고 기간 중 별다른 이의가 제기되지 않으면 정식 문화재로 지정되는데, 교계의 이에 대한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금까지 연등회가 문화재로 지정되지 못했던 이유 중 하나가 제등행렬에서 일제 잔재가 보인다는 점이었는데, 이 문제가 제대로 해소되지 못한 상황”이라며 “석탄일마다 사찰에서 불자들 가슴에 꽃을 달아주는 풍속은 일제 강점기 일본 전통행사인 ‘하나마쯔리’의 영향을 받았고, 등 제작 계보조차 뚜렷하지 못해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조계종은 이같은 의혹에도 이번 정부 결정에 대해 “연등회는 불교의 전통문화이자 천년을 이어온 우리의 찬란한 문화유산”이라며 “연등회가 국민과 함께하는 우리 대표적 문화유산으로 전승되길 기원한다”는 환영 논평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