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多역 사모님들, 피할 수 없다면 즐깁시다”

이대웅 기자  dwlee@chtoday.co.kr   |  

‘사모들만의 축제’ 제28차 러빙유 개최

목회자 사모들만을 위한 행복축제 제28차 ‘러빙유(Loving You)’가 오는 2월 7-9일 2박 3일간 개최된다.

러빙유를 주최하는 하이패밀리 치유상담센터(원장 김향숙 박사) 측은 “한국교회에서 목회자 아내로 살아간다는 것은 많은 스트레스에 노출됨을 뜻한다”며 “목회자 아내는 사역은 물론 관계, 내조, 건강, 육아, 재정 등 많은 영역들에거 일반 여성들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성도들과 목회자인 남편의 과도한 기대수준에 자신을 맞춰야 하고, 사역과 가사를 한꺼번에 감당하고 있다는 것.

이들은 “비록 사명감으로 무장돼 있을지라도, 사모도 연약한 인간임을 상기해야 한다”며 “사모들의 스트레스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신경증이나 우울증, 만성적인 육체 질병으로 치닫고, 이는 사모 역할에 대한 무력감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기도하면서 인내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이들은 강조한다.

사모축제 러빙유에서는 “스트레스를 없앨 수 없다면, 차라리 즐기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웃음과 동작, 음악 등 다양한 과학적 방법을 활용해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도록 돕고, 성경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생각을 바꾸고 스트레스 관리법도 익힐 예정이다.

러빙유 세미나에서는 송길원 목사와 김향숙 사모가 주강사로 나선다. 주요 강의로는 ‘내 안에 일어난 호르몬 쿠데타 정복하기’, ‘자아상의 회복’, ‘쓴 마음의 치유’, ‘관계회복’, ‘꿈은 이루어진다’ 등이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구독신청

많이 본 뉴스

123 신앙과 삶

블루 예배당 빛 파랑 저녁 겨울 눈 교회 거룩 신비

말씀 묵상으로 이뤄가는 ‘거룩의 3단계’

곱씹고 생각하고 쓰는 묵상 하나님 섭리하심 배우게 돼 중심 있는 사람이 되어간다 분주하지 않은 시간에 해야 하나님 말씀을 곱씹고 생각하고 쓰는 묵상은 나와 관계된 인간관계 속에…

CT YouTube

더보기

에디터 추천기사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사설] 누가 탈레반인가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게 탈레반주의 가까워 눈과 귀를 의심했다. 대한민국 국회의 압도적 과반…

애즈베리 대학교

“애즈베리 부흥, 美 1·2차 대각성 운동과 얼마나 닮았나”

에드워즈의 1차 대각성 운동 1. 하나님 절대 주권·영광 강조 2. 특별한 기도의 준비 3. 성경 중심적 부흥 찰스 피니의 2차 대각성 운동 1. 하나님과 사람의 협력 2. 청중들이 받아들이는 설교 3. 진리만큼 필수적인 기도 애즈베리 대학교 부흥 운동 1. 기도모임…

샤먼 귀신전

교회, <샤먼: 귀신전> 등 대중문화 속 무속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교회, 한민족 정신 뿌리내린 무속 처음으로 부정한 집단 선교사들, 의술로 무속 이겨 미신으로만 치부한 건 아쉬워 무속 대응 가능 성경적 지혜 회복해야 할 시대적인 소명 무속에 대한 의존성: 양반들과 왕실조차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무속 고려조 때도 조…

홍종명 과수원집 딸

신앙의 자유 찾아 월남했던 그 시절 기독교 미술가들

해방 후 北 살던 기독 미술인들 종교 탄압, 표현의 자유도 위협 홍종명·김학수·박수근 등 월남 전재민과 경계인 고충 있었지만 근면성과 탁월성으로 성공 거둬 한국 미술 발전에도 크게 기여 6.25 전쟁을 전후해 한반도에서 대규모 민족 이동이 발생했다. 남의…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 한교총 장종현 대표회장

한교총 방문한 국힘 한동훈 대표 “한국교회 나라 중심 잡아줘”

한동훈 국민의힘 당대표가 6일(금) 취임 인사차 한국교회총연합(이하 한교총)을 예방해 장종현 대표회장과 환담했다. 장종현 대표회장은 당대표 취임 축하의 말과 함께 “의료대란으로 국민의 목숨이 위태롭다. 대한민국의 미래발전을 위해서 의대 증원은 꼭 필…

CGI 여의도순복음교회 기도대성회

10월 23-26일 제30회 CGI… “세계교회와 교류 통해, 부흥·성장 논의”

23일 개회예배 후 이틀간 세미나 25일 파주와 여의도 오가며 기도 26일 연세대 노천극장 기도대성회 30회째를 맞이한 세계교회성장대회(CGI Conference) 및 세계 평화와 교회 부흥을 위한 기도대성회가 오는 10월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순복음교회(담…

이 기사는 논쟁중

청문회 질의응답 중인 안창호 후보와 김성회 의원.

[사설] 누가 탈레반인가

보수 기독교인은 탈레반주의자이고 도박중독자? 어떻게 폭력·살인 일삼는 이들과 비교할 수 있나 北 독재와 그 추종세력, 폭력시위, 민간인 고문치사 반성 않고 ‘민주화’ 포장… 그…

인물 이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