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의회를 찾아 학생인권조례 철회를 주장하는 시민들의 모습.

‘못된 학생인권조례’ 폐지를 위해 시민들이 본격 나섰다. 참교육어머니전국모임, 밝은인터넷, 나라사랑어머니회, 바른교육교사연대 등 서울지역 학부모와 교사들은 25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장을 찾아 학생인권조례안의 폐지를 요구했다.

학생인권조례 폐지를 주장하는 시민들은 25일 서울시의회 본회의를 마치고 나오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만났으나, 박 시장은 미소지은 채 자리를 떠나버렸다. 이에 따라 평소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는 ‘자화자찬’을 펼친 박 시장이 자신의 입장과 다른 의견은 철저히 무시하며 ‘듣고 싶은 얘기’만 듣고 있음이 드러났다.

박 시장의 처사를 목격한 시민들은 “직접적 이해당사자인 학부모와 교육자들 의견은 무시한 채 시민이 발의하지도 않은 학생인권조례를 강행하려는 서울시의회와 이를 방관하는 박원순 시장의 처사에 분노한다”며 “시장과 시의회는 시민들의 의견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시민들은 점심도 거른 채 본회의가 재개되는 오후 2시까지 기다리다 본회의장 앞에서 회의를 위해 들어가는 시의원들을 향해 ‘학생인권조례 폐지’를 간곡히 호소했다. 이들은 조례안에 찬성하는 교육위원 9인의 이름을 거명하면서, “조례안을 밀어붙이는 정당이나 인사들은 내년 총선·대선과 다음 지자체 선거에서 낙선운동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시의회 진입이 제지당하자 박원순 서울시장 및 교육위원 15인, 서울시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30여분간 학생인권조례 폐지를 강력 촉구한 뒤 자진 해산했다. 지나가는 시민들은 이에 동조하는 뜻으로 박수를 보내거나 사진을 찍는 등 큰 관심을 나타냈다.

학부모와 교사들은 “학생인권조례안이 폐지될 때까지 감시를 늦추지 않고 전국적인 저지운동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교총과도 연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