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실한 줄 알았던 목원대도 지목돼 충격

최근 정부가 발표한 이른바 ‘대학 구조조정’ 명단은 이에 포함된 기독교대학들에 위기감을 안겨주고 있다. 특히 그간 건실한 대학으로 알려져왔던 목원대가 소위 ‘부실대’로 지목되면서, 이 대학과 관련된 감리교는 물론 타 교단에까지 적잖은 충격을 주고 있다.

▲목원대 신학관. ⓒ목원대학교 홈페이지

교육과학기술부(이하 교과부)는 재학생 충원률과 취업률 등을 기준으로 2012학년도 ‘재정지원 제한대학 및 학자금 대출제한대학’ 43곳을 선정, 5일 발표했다. 이 중 기독교대학은 목원대를 비롯해 루터대, 고신대, 그리스도대, 서울기독대, 평택대, 협성대, 선교청대 등 모두 8곳이다. 비율로 따지면 전체의 20% 정도로 꽤 많은 편이다.

그러면서 자연히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기독교대학만의 특성이 고려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 중 대부분이 “졸업 후 교회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취업률 통계에서 빠졌다”는 내용이다. 이들 학교들이 주로 ‘교회 인력’을 양성하는 만큼, 단순히 직장 건강보험 데이터베이스(DB)만을 토대로 취업률을 산정하면 불이익을 당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교과부는 전국 대학의 취업률을 조사하면서 직장 건강보험 DB를 그 기준으로 삼았다. 학생이 취업하면 그와 동시에 직장 건강보험 가입자로 등록되기 때문인데, 교회는 이 보험 가입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목사나 전도사 등은 교회로부터 사례비를 받으며 실제 소득이 있는 ‘취업자’임에도 이번 통계에선 제외됐다.

총신대와 장신대, 감신대 등 주요 신학대들이 공개하는 ‘대학정보공시’를 보면 이 부분이 더욱 명확해진다. 이 자료에 따르면 총신대는 지난해 취업대상자 249명 중 90명이 취업해 36.1%의 취업률을 보였고, 장신대는 취업대상자 94명 중 7명이 취업해 7.4%의 취업률을 나타냈다. 감신대는 취업대상자 143명 중 12명이 취업해 8.4%의 취업률을, 서울신대는 취업대상자 461명 중 191명이 취업해 41.4%의 취업률을 각각 기록했다. 일반대학들이 대개 50% 이상의 취업률을 보이는 것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수치다.

한 신학대 관계자는 “교회는 대부분 건강보험에 가입하지 않는다”며 “신학대에 진학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회 사역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졸업 후 자신이 원하는 교회 일을 하더라도 교과부의 취업률 기준에 따르면 그들은 모두 실업자인 셈”이라고 말했다.

종교사학 고려해 ‘선택권’ 부여… 많은 신학대 평가 불참

교과부가 기독교대학의 이러한 사정을 이번 평가에서 전혀 고려하지 않은 건 아니다. 교과부는 종교사학들의 특수성을 감안해 전체 재학생 중 종교 관련 학과의 재학생 비율이 25% 이상인 대학에 한 해 평가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는 일종의 ‘선택권’을 부여했다. 또 평가 대상일지라도 신학과와 불교학과 등 ‘성직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특정 학과에는 평가 기준을 적용하지 않았다.

이에 서울신대, 서울장신대, 광신대, 대신대, 영남신대, 침신대, 한영신대, 칼빈대, 한일장신대, 호남신대, 아세아연합신대 등 많은 수의 신학교들이 이번 평가에 참여하지 않았다. 물론 평가를 받지 않아 정부의 지원 또한 받을 수 없다는 불리함이 있지만 어차피 이들 학교가 지금까지 정부로부터 받은 지원은 아예 없었거나 있어도 미미한 정도였다.

한 신학대 관계자는 “괜히 평가를 받아 자칫 부실대학으로 지목되면 학교 이미지만 추락하는 것 아니겠느냐”며 “정부 지원도 많지 않은 마당에 평가를 받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학교별 의견 전부 반영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

그런데 이런 선택권이 있었음에도 목원대나 루터대 등이 이번 평가에 포함된 것은 이들이 자발적으로 평가에 참여했거나, 아니면 전체 재학생 중 기독교 관련 학과의 재학생 비율이 채 25%가 되지 않아 ‘선택권’을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실제 목원대는 감리교 계열의 신학교임에도 전체 재학생 중 기독교 관련 학과의 재학생 비율은 25%를 넘지 못했다.

또한 교과부가 성직자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특정 학과에 평가 기준을 적용하지 않았음에도, 왜 ‘부실대’로 지목된 기독교대학들은 취업률과 관련해 불만을 표출하는 것일까. 이는 신학과 등 기독교적 색깔이 분명한 학과는 취업률 통계에서 빠졌지만, 교회음악과나 선교무용과 등 다소 특수한 학과는 평가 제외 대상에 들지 못했기 때문이다. 교회 반주자나 선교무용수 등은 취업자로 잡히지 않았다는 얘기다.

교과부 한 관계자는 “건강보험 DB에 등록되지 않은 취업자들을 일일히 확인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며 “개별 특수성을 최대한 고려해 의학계열과 종교계열 학과는 취업률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종교사학의 경우 평가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는 ‘선택권’의 기준을 더 높이자는 의견도 많았으나 그것 또한 그렇게 하지 않았다”고 이번 평가에서 최대한 종교사학을 배려했음을 밝혔다.

교육계 한 관계자도 “종교사학 뿐만 아니라 일반대학들도 저마다의 사정이 있기는 마찬가지”라며 “각 학교별 특수성을 전부 반영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면 평가 결과를 겸허히 받을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결국 기독교대학들이 불만만을 토로하기보다 이번 평가를 대학 발전과 쇄신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 신학대 관계자는 “기독교 대학은 그 설립정신이 일반대학과는 다르다. 교육의 방향 역시 정부가 원하는 방향과 다를 수 있다”며 “설사 정부의 평가 기준에 못 미쳤어도 그것 자체가 기독교대학의 존립을 위협할 수는 없다. 물론 학교 이미지에 어느 정도 손상이 있겠지만 그것으로 학교의 존폐까지 걱정한다면 그만큼 학교의 방향이 잘못 설정됐다는 증거”라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