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남단. 7광구의 망망대해에 떠 있는 석유 시추선 이클립스호. 산유국의 꿈에 부푼 대원들의 기대와 달리 시추 작업은 번번히 실패로 끝나고, 결국 본부로부터 철수 명령을 받는다.

철수를 위해 본부에서 베테랑 캡틴 정민(안성기)이 투입되고, 오랜 시간 공들인 7광구에 석유가 있다고 확신하는 해저 장비 매니저 해준(하지원)은 본부의 일방적인 명령에 강하게 반발한다.

철수까지 주어진 시간은 한달. 해준과 대원들이 마지막 시추작업에 총력을 가하던 어느 날, 갑자기 본부와 통신이 끊기고 이클립스 호에는 이상 기류가 흐른다.

한국 최초의 3D 액션 블록버스터를 표방한 영화 ‘7광구’가 사람들에게 잊혀졌던 공간 7광구가 배경이다. 제주도와 일본 규슈 사이에 있는대륙붕에 위치한 해저광구인 7광구는 1970년 사우디의 10배에 가까운 석유와 천연가스가 매장돼 있을 것으로 알려지면서 ‘아시아의 페르시안 걸프’라는 별칭으로 불리운 장소다.

석유시추선이라는 한정된 공간 안에서 고립된 대원들과 괴생명체와의 사투를 그린 영화는 초반부 엉성한 스토리라인을 제외하면 그런대로 볼 만하다.

원톱 여배우 하지원은 드라마 ‘시크릿 가든’의 스턴트우먼 길라임의 분신이자 괴물과 외로운 사투를 벌인다는 점에서 영화 ‘에일리언’을 연상케하는 한국판 시고니 위버로 분했다. 반투명의 발광체로부터 변이, 변태를 거듭하는 포악한 괴생명체는 100퍼센트 국내 기술로 완성됐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인간의 탐욕으로 인해 만들어진 괴생명체가 오히려 인간에게 위협을 가한다는 설정은 난개발로 인한 폐해를 고발한다. 빈약한 드라마가 보완되면 더욱 완성도 높은 영화를 감상할 수 있었으리라는 아쉬움이 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