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수 교수. ⓒ이대웅 기자
Ⅱ. 정부의 종교정책의 방향과 현황

1. 불교계에 관한 정부의 종교문화정책과 지원

E. 조계종 이외의 타 불교종파에 대한 지원과 불교행사지원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주로 조계종과 관련된 정부의 지원 현황이다. 하지만 조계종 이외의 불교단체에서도 막대한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다. 대한불교 천태종은 2005년에서 2007년 사이 충남 논산시 금강대학교 구내에 문화관광부로부터 25억원을 지원받아 한국의 불교문화를 내외국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천태 문화예술관을 건립했다. 천태종은 2009-2010년 금강대 부지에 천태 국제선원을 설립했는데, 총 예산 50억 가운데 국비 30억, 자부담 20억이었다.

또 불교 밀교의 한 파인 진각종은 2007-2008년 대한불교 진각문화전승원을 서울 하월곡동에 건립을 계획하면서 총 공사비 120억 가운데 60억을 정부에서 보조를 받을 계획을 진행했다. 이 진각문화전승센터는 한국 밀교사 연구와 종단사 연구 등을 기본으로 통일서원 등을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다.

또다른 일파인 총화종은 2009년-2010년 경기 남양주 호평동에 총 120억의 예산을 들여 총화종 문화교육전승관을 설립하려고 계획 중인데, 이중 국고 30억, 지방비 30억을 지원받으려 한다. 이 역시 불교의 특수종단의 기관이다.

불교에 대한 지원은 각종 행사에 대한 지원도 포함돼 있다. 특별히 2008년부터 정부의 불교 문화행사에 대한 예산이 책정되기 시작했다. 2008년-2010년 매해 불교의 문화행사를 위한 예산이 4억씩 책정됐다. 이는 2009년부터 엄청나게 증액되기 시작한다. 2009년 예산을 보면 연등축제 활성화 지원 6억, 부산 세계 등축제 3억, 세계불교문화 엑스포 팔관회 지원 2억 등에 배정됐다. 2010년에는 위의 모든 예산을 한 항목으로 만들어 전총 불교문화축제(연등축제, 팔관회등) 활성화 지원으로 전년도에 비해 1억 증액된 12억이 지원됐고, 여기에 고려 불교문화제전 지원 2억이 추가됐다.

이같은 불교문화행사에 대한 지원은 이명박 정부의 불교 7대 공약에 근거한다. 불교 7대 공약 가운데 하나가 4월 초파일 연등축제 국고 지원이다. 이 공약에 따라 불교는 정부로부터 엄청난 지원을 받고 있다. 정치가가 자신의 득표를 위해 특정 종교를 지원한 것이다.

F. 최근 불교 문화관광정책의 예: 팔공산 국제불교 테마공원 건립문제

정부의 불교를 중심으로 한 문화관광정책의 구체적인 예를 대구 팔공산 국제불교 테마공원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최근 대구·경북 지역에 대구 팔공산을 중심으로 2018년까지 무려 1조 8천억원의 예산을 들여 불교문화 체험벨트를 조성한다는 계획이 발표되면서 이 지역 기독교계에서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 팔공산 불교테마공원 문제는 지금까지 한국 정부의 종교 문화관광정책의 연장선상에서 나왔다. 여기에는 전통문화 보존이라는 기존 문화정책과 관광산업 육성이라는 관광정책이 결합돼 있다. 여기에 대구·경북이라는 전통문화 강세 지역의 특성이 덧붙여졌다. 경북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안동을 중심으로 현재 유교문화 단지가 들어서고 있으며, 대구는 오랫동안 불교가 강한 지역으로 알려져 왔다.

정부와 대구시는 오래 전부터 정부의 문화관광정책과 지역 특성을 활용, 문화관광을 중심으로 한 지역 발전을 계획하여 왔다. 그리고 이곳을 대구경북연구원에 위탁해 연구하게 했다. 지난 2000년 이래 대구경북연구원에 의뢰해서 이 분야를 연구하게 한 것만도 여러 번이다.

2007년 대구경북연구원에서 작성한 팔공·아양지역 관광진흥계획을 보면 이 사업의 성격이 잘 드러나 있다. 계획서를 보면 “한국불교 제일의 성지이자 호국불교의 본산이며 동화사 갓바위 등, 한국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을 보유한 팔공산은 국가적인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다”면서 “팔공산은 신라를 수호한 5대산의 하나로 신라불교의 흔적이 오늘날까지 도처에 산재하고 있는데 동화사, 파계사, 은해사 등 절과 암자만 해도 55개가 달하며, 경주 불국사보다 먼저 만들어진 군위삼존석불을 보유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라 산 전체가 크고 작은 불교문화유적으로 뒤덮여 있어 대표적인 불교문화 집적지로 손꼽힌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이 연구원은 대구시에게 “팔공산의 대표적인 사찰 주변 집단시설 지구의 리모델링, 불교문화 전시체험 공간 조성 등, 불교문화의 특성을 존중하면서 대중성의 접근성도 동시에 높여 지역 불교문화를 가시화하는 동시에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을 수립하라”고 요청했다.

하지만 이 문제가 보다 본격적으로 이슈화된 것은 대구시가 2012년까지 약 1200억원을 투자해 팔공산에 국제불교 테마공원을 설립한다고 발표하면서부터다. 내용을 보면 대구 동화사 경내에 국제관광선원을 설립하고, 대장경을 판각한 부인사 유적지를 중심으로 초조대장경 천년르네상스 문화공원을 설립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선과 천년대장경을 중심으로 불교테마공원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1차년도인 2010년에 110억원을 들여 동화사 통일대불 지하공간에 국제 관광선원을 먼저 설립할 계획으로, 일부는 이미 착수됐다. 여기에는 명상체험관과 생로병사관, 대장경 밀레니엄관을 갖춘 선 체험관과 명상센터, 전시장을 갖춘 선 수련원이 들어선다. 천년대장경 천년축제는 고려대장경 판각 1000년이 되는 해인 2011년, 즉 대구세계 육상선수권대회에 맞춰 열리게 된다.

대구시와 함께 팔공산을 둘러싸고 있는 경북도 같은 주제로 사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경북은 ‘팔공산권 불교·생태문화 융합관광벨트’ 조성 계획을 갖고 있다. 이 계획은 불교문화역사 테마공원, 신 빌리지, 팔공산 생태 탐방길, 문화체험길, 레포츠타운, 생태 체험촌과 같은 시설이 주 골자다. 이를 위해 2010년에는 기반을 다지는 차원에서 선도 사업으로 50억을 투자할 계획이다.

물론 대구의 불교테마공원이나, 경북의 팔공산권 불교·생태문화 융합관광벨트가 불교만을 소재로 하는, 불교만을 위한 계획은 아니다. 하지만 우선 명칭이 다종교사회에서 적당하지 않다. 이미 대구 경북에는 불교 이외에도 기독교, 천주교를 비롯한 수많은 종교들이 있다. 그런데 이런 다종교 상황임을 무시하고 불교테마공원 또는 불교·생태공원 융합관광 등 특정종교를 명칭에 거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음으로 지적하고 싶은 것은 정부 예산이 특정종교의 종교활동에 쓰여질 수 있는가이다. 이 팔공산 국제불교문화센터의 내용을 보면 참선, 예불과 같은 불교의 수행생활이 그대로 나타난다.

하지만 현재 이 사업은 대구기독교총연합회의 반대로 벽에 부딪혔다. 대구 기독교계는 특정종교를 위해 국민의 세금을 사용하는 일이 옳은가 하는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대구시는 현재 진행 중인 관광선원 건립을 제외한 다른 사업 보류의사를 밝히고 있으나, 불교계는 물론 이를 계속 추진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