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최근 열린 세계CEO전문인선교회(대표 박형렬, 이하 WCPM) 주최 ‘세계CEO전문인선교회 2010 전문인 선교대상 시상식’에서 김태연 박사(한국로잔 총무, 전 명지대 교수)가 발제한 “로잔 1차에서 3차까지에 대한 선교적 해석학 - 로잔과 전문인 선교의 상관성을 향하여” 내용이다.

▲김태연 박사 (한국 로잔 총무, 전 명지대 교수)
1. 들어가는 말

로잔 1차 운동이 스위스 로잔에서 1974년에 열려서 “Lausanne Covenant”라는 복음명령(Evangelical Mandate)을 제시했다. 그 당시로 말하면 전통적인 교회에서는 큰 충격으로 받아들였다고 한다. 그리고 1989년에 필리핀의 마닐라에서 “마닐라 선언문”을 탄생시켰다. 언제든지 국제적인 선교대회의 주제는 화해와 연속성의 문제라고 본다. 복음과 사회적 관심에 대한 연속성과 연결성 그리고 진정성에 대한 검증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제 2010년 남아공의 케이프 타운에 이르러서 1부 10개항으로 구성되어진 “케이프타운 헌신”을 채택함으로써 우리는 명실공히 이 시대 가운데 복음주의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가 있게 됐다. 그 내용은 우리의 사랑에 대한 표현이다. 1) 하나님이 먼저 사랑하셨기에 우리는 사랑한다. 그 대상은 아래와 같다; 2) 살아계신 하나님, 3) 하나님 아버지, 4) 아들 하나님, 5) 성령 하나님, 6) 하나님의 말씀, 7) 하나님의 나라, 8) 하나님의 복음, 9) 하나님의 백성, 10) 하나님의 선교이다.

한국 선교사의 입장에서 36년 동안의 복음주의 선교의 역사를 정리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국은 아직도 286개 이상의 개신교 교단으로 분열되어 있고, 이슬람은 2020년까지 한반도를 이슬람화 한다고 허언을 일삼고 있다. 또 새벽 교회에 참석하는 성도들의 발길은 선택과목이 되었기 때문이다.

화해(Reconciliation)에 대한 접근

비록 사람간의 화해를 위한 민중신학의 시도는 하나님과 인간과의 화해를 추구하는 개인구원의 진돗개 전도법과는 사뭇 차원이 다르지만, 화해를 염원하는 복음주의자들의 마음 속에서의 열망은 언제나 화해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아픔과 동경으로 가득 차 있다. 집안의 탕자의 마음이 아니라 아버지의 마음으로 대하면 되는 것을 아버지의 마음을 갖지 못하는 피조물의 한계점을 하나님이 친히 화해자로 오셔서 우리로 화목케 하심으로 우리는 화해의 대사가 이미 된 것이다. 이제는 화해를 실천하는 자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 Christian Peace Reconciliator Koreana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한다.

한국의 복음주의 그리스도인들이 평화를 가져오는 화해의 촉진자가 될 수 있다면 동서남북으로 나누인 불협화음과 갈등은 본디 우리의 것이 아님을 우리는 깨닫게 될 것이다. 집안의 탕자는 아버지가 죽고 그 유산을 소유하게 되었을 때 아버지가 말하신 “내 것은 다 네 것”이라는 의미를 실감할 수 있었다. 왜, 살아 있을 때는 실감할 수 없고 죽고 나서야 실감하는 다음 세대의 지도자들의 한계를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화해하지 못하는 데는 제한된 비전(limited vision) 때문이다. 제한된 속죄론(limited atonement)을 믿는 칼빈의 후손들에게 뱀처럼 지혜로운 조심성이 그들을 예수의 군대에서 조금은 소극적인 후방 지원부대원으로 만들었을지도 모른다. 리더는 한 눈은 2개월 뒤를, 한 눈은 2년 뒤를 보라고 하는 피터 드러커의 말을 귀담아 볼 필요가 있다. 조금만 기다리면 차세대 리더가 리더가 되는 시간이 오는데 부모가 죽으라고 사모곡을 열린 음악으로 부르는 신 고려장의 세대들처럼 우리는 너무나 화해하기에 게으른 자들인 것이다. 복음을 가진 자들인 우리가 빨리 화해하지 못하는 사이에 가난한 자와 불의, 굶주림 그리고 폭력에 시달리는 자들은 더욱 고통을 당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