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점차 국경이 사라지고 있는 세계에서 하나님은 교회들에 아직 한 번도 복음을 접하지 못한 이들에게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들을 열고 계신다.

제3차 로잔대회 4번째 날인 20일은 ‘세계의 종교’란 주제로 일정이 진행됐다. 로잔대회는 각 날에 따른 주제를 배정해 놓고 이 주제 안에서 고찰 가능한 다양한 이슈들에 관해 심화된 세미나를 제공하는 멀티플렉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날 멀티플렉스 시간에 진행된 세미나 중 하나는 ‘흩어진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기(Ministering to the Scattered Peoples)’였다.

말레이시아 선교학자인 TV 토마스 박사에 따르면 2010년 현재 세계 인구의 3%는 자신이 원래 태어나고 자라난 곳이 아닌 다른 국가나 지역에서 살아가고 있다. 토마스 박사는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어디로 움직이고 있는지 관심을 기울이고 지켜봐야 하며, 이들에게 접근하기 위한 노력을 교회가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르헨티나에는 110만 명 가량의 무슬림들이 살고 있다. 또한 스리랑카에는 푼잡어를 쓰는 시크교인들이 1만4천 명 가량 살고 있다. 아랍권과 푼잡 지역은 원래 모두 복음전도자들이 직접 가서 선교를 펼치기에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는 곳에 속한다. 그러나 복음이 필요한 이들이 아르헨티나와 스리랑카 같은 보다 선교적 환경이 나은 곳으로 이미 나와 있다면? 접근은 보다 쉬워질 것이다.

토마스 박사는 “이와 같은 사례들이 얼마든지 더 있다. 복음전파가 가장 시급한 곳의 영혼들이 우리 곁으로 가까이 와 있다”며 “이들을 이끌어내고 계시는 하나님의 뜻을 우리는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 뜻이 “하나님을 모르는 이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찾게 하기 위함이고, 기독교인들이 복음을 한번도 듣지 못한 이들에게 나아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함”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선교학자인 홍콩의 에녹 완 박사 역시 오늘날의 ‘국경 없는 교회(borderless church)’가 보다 효과적인 선교를 가능하게 한다고 밝혔다.

완 박사는 점차 국경의 구분이 사라져가고 있는 21세기 기독교인들은 선교의 대상에 대한 패러다임 전환을 필요로 한다며, 복음전도자들은 더 이상 선교가 필요한 지역으로 가는 선교만을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주장했다. 대신에 “옆집 문을 두드려 보라”고 그는 말했다. 여러 국가와 지역들, 심지어 가장 복음화율이 낮은 곳에서부터 온 이들은 이미 우리의 가까운 이웃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완 박사는 “이제 더 이상 비자가 없다거나 너무 먼 곳으로 갈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는다거나 없다거나 하는 요인들이 선교를 막을 수 없는 것”이라며 “하나님은 사람들을 움직이고 계시며 우리는 하나님의 시선을 따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사람들은 어디에서든 하나님을 찾을 수 있고 만날 수 있다. 그러나 토마스 박사에 따르면 새로운 환경 속에 있을 때 사람들은 더 호기심을 갖게 되고, 가치관을 재정립하는 한편 똑같은 것을 대할 때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보게 된다. 이는 사람들이 복음에 더 개방적으로 되도록 만든다.

또한 이들이 복음을 접하고 다시 자신이 원래 속해 있던 국가나 지역으로 돌아갈 때 이는 복음의 씨앗을 그 곳에 심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완 박사는 말했다.

따라서 “교회는 이 새로운 기회를 반드시 활용해야 하고 전략화시키야 한다”고 두 선교학자들는 다시 한 번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