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어쩌면 지금 이 순간에도 전세계 무슬림은 금요기도에 참석하려고 단장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일주일 내내 종교의식을 행하는 무슬림은 기도 모임에 정결하게 참여하고자 몸을 깨끗이 씻는다. 이슬람은 특히 기도할 때 하나님에 대한 올바른 의도와 그분께 집중하는 태도를 강조한다. 그러나 이슬람식 기도에 관한 글이나 지침은 대부분 정결 의식 뿐 아니라 특정한 시간과 순서와 형식에 따라 행하는 방법에만 집중되어 있다. 이것은 기독교에서 가르치는 기도와 상당히 다른 부분이다.

기독교의 기도 지침에서는 특정한 시간, 순서, 의무적 기도 문구에 그다지 중점을 두지 않는다. 오히려 많은 그리스도인은 틀에 맞춘 기도를 싫어한다. 그리스도인의 기도에서는 태도와 의도가 주된 역할을 한다. 이슬람에서 행하는 물로 씻는 의식은 일반적인 그리스도인의 기도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가톨릭과 성공회에서는 성스런 물에 손가락을 담갔다가 교회 건물로 들어갈 때 십자를 그리지만 이는 정결 의식이라기보다 자신의 세례를 기억하기 위한 행위다.

이슬람에서는 물로 씻는 의식을 못하거나 물이 없을 경우, 모래로라도 씻지 않으면 제대로 기도할 수 없다. 이슬람의 기도지침에는 정확히 정결의식을 행하는 방법이 아주 자세히 나와 있다. 한 단계라도 빠뜨리거나 부적절하게 했을 때, 기도는 가치와 효력을 잃게 된다.

<무슬림을 위한 우두(정결 의식)를 행하는 지침>

1. 무슬림은 매사에 그 뜻을 잘 생각하며 행동에 옮긴다. 기도를 위해, 알라를 위해 자신을 씻는다는 사실을 의식하라.
2. 이렇게 말하라. “비스밀라히 알 라흐케니 알라힘”(자비하시고 자애로우신 하나님의 이름으로).
3. 손을 세 번 씻되 손목과 손가락 사이사이까지 잘 씻어야 한다.
4. 물을 한 움큼 떠서 입을 세 번 씻어 내라.
5. 코로 물을 빨아들여 세 번 씻으라. 오른손으로 물을 넣고 왼손으로 푼다.
6. 얼굴 전체를 세 번 씻으라.
7. 팔꿈치 위쪽까지 세 번 씻으라. 오른쪽부터 시작한다.
8. 젖은 손으로 앞에서 뒤로 머리를 닦으라.
9. 젖은 손가락으로 귀 안팎을 한 번 닦으라.
10. 발목까지 세 번 발을 씻으라. 오른쪽부터 시작한다.
11. 말린다.

기도제목

정결 의식이 인간인 나 자신의 죄 된 모습을 기억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궁극적으로 의식은 진정한 의와 거룩함에 이르지 못하게 한다.

1. 무슬림이 인간의 심각한 죄성과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온전히 깨달아, 물로 깨끗이 씻으면 하나님을 만날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에서 자유로워지도록(히8:9~12).

2. 인도 델리에 있는 자마 마스지드(사진)에서 기도하는 무슬림을 위해. 델리와 뉴델리에 거주하는 무슬림은 150만명이다(11%). 그리스도인은 1% 미만에 불과하다. 그리스도인이 복음을 전할 기회를 얻도록 기도하자.

출처: www.30pray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