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인도 라자스탄 주에 거주하는 무슬림은 서로 다른 60개 종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종족 중에는 외부에 잘 알려진 파탄, 샤이크, 사이드 족이 있다. 약 6,100만의 라자스탄 인구에서 힌두인은 88.8%, 무슬림은 8.5%, 시크교도는 1.4%, 자이나교 1.2%다. 타르 분지에 있는 라자스탄 주에 거주하는 무슬림은 약 500만명이다. 라자스탄의 면적은 342,000㎢다(프랑스 면적의 1/2이지만 인구는 거의 같음).

이들 무슬림은 주로 힌디어와 우르두어가 섞인 힌두스탄어를 사용하지만, 힌두어로 된 책을 읽는다. 즉 자료를 번역할 때는 이해를 돕고자 반드시 이슬람 배경에 맞게 옮겨야 한다는 뜻이다. 우르두어로 완역된 성경이 있지만 무슬림이 쉽게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려면 힌두스탄어로 된 전체 성경이 필요하다. 어린아이는 종교 학교(마드라사스)에서 우르두어를 배우지만 나이가 들면서 (전통 종교 언어인 우르두어 대신) 힌두어로 된 글을 읽는다.

무슬림은 대부분 주도(州都) 자이푸르에 거주한다. 라자스탄 무슬림의 직업군은 다양하다. 관광업자, 자전가와 오토릭샤 운전자, 석수, 재봉사, 푸줏간 주인, 점원, 무역상 등 직업이 다양하다. 시골 사람은 보통 농업에 종사한다.

그리스도인은 구약과 신약에 나오는 주요 희생사건을 묘사한 ‘쿠르바안 이야기’(Kurbaan story) 복음 전도지를 사용한다. 이사 알 마시흐(메시아 예수)의 죽음이 마지막 희생 제사임을 설명하는 복음 전도지다. 예수께서는 죽음과 부활로 그들의 구원을 이루셨다. 새롭게 예수를 믿은 사람들은 ‘자마츠’라는 구역 모임을 열어 함께 예배드린다.

라자스탄의 그리스도인은 성경을 사용하는 한편 자신의 간증과 변화 체험을 나누는 방법을 고심하고 있다. 어떤 이는 하나님과 사람에 관한 성경 이야기를 차근차근 전하는 방법으로 전도하고 있다. 이는 문맹자인 그리스도인과 관심 있는 사람에게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값없이 의롭게 되는 경험을 한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변화된 삶의 이야기가 참으로 놀랍다. 라자스탄의 무슬림을 주님께 올려 드리며 간절히 기도하자.

기도제목

1. 온전하신 메시아를 찾은 라자스탄의 무슬림이 진리이며 살아 계신 하나님께 온전히 순복하도록 기도하자. 매일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경험하며, 믿음이 더 깊어지도록 기도하자. 이를 위해 힌두스탄어로 된 성경 전체 번역이 시급하다.
 

2. 예수께서 모든 것 위에 계심을 다른 이들에게 담대히 선포할 때 많은 어려움을 겪는 그들을 위해 기도하자(행4:27~31).

3. 주요 종족인 파탄, 샤이크, 사이드 족의 무슬림이 구원을 위해 예수께 부르짖도록 기도하자(행4:12).
 
출처: www.30prayer.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