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우위 조건 측정 변수

설문지 설계

설문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서 작성되었다. 첫째는 ‘다음 항목이 한국선교사의 비교우위 지역 조건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는지요’라는 질문을 주면서 다음과 같이 설명을 부연하였다. 경제학 개념인 비교우위를 선교에 적용하여 한국선교사들이 타국선교사들보다 효과적으로 선교할 수 있는 지역에 대한 조건을 찾아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과의 관계가 우호적이다’라고 하면 타국선교사보다는 효과적으로 선교지에서 사역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전제해도 될 것이다. 설문은 총 46개의 항목을 작성하여 7개의 스케일을 부여하였다. 주어지는 항목이 한국선교의 비교우위 조건에 해당되는가를 물어서 1에서 7까지의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는데, 비교우위 조건에 전혀 해당되지 않으면 1점, 상당히 약하면 2점, 어느 정도 약하면 3점, 비교우위 조건에 해당된다면 4점, 어느 정도 해당된다면 5점, 상당히 해당된다면 6점, 비교우위 조건에 충분히 해당된다면 7점을 주도록 하였다.

두번째는 지역에 대한 질문으로 ‘다음 지역이 한국선교사의 비교우위 지역에 해당된다고 생각하시는지요’이다. 전세계 선교지역 가운데 한국선교사가 더 효과적으로 사역을 할 수 있는 지역을 비교우위 개념으로 구분해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점수는 첫번째 항목과 같이 1에서 7까지의 점수를 부여하도록 하였다. 세번째는 종교 영역으로 ‘이슬람, 불교, 힌두교, 정령숭배, 신도, 무신론 가운데 어떤 종교권이 한국선교사의 비교우위 종교권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우선순위대로 3개를 나열해 주시기 바랍니다’로 세가지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쓰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와 차기 연구의 기초적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한국선교사들의 장점을 자유롭게 서술하도록 하였다. 이것을 통해서 한국선교사의 강점과 현장과의 적합한 연결을 시도해 볼 수 있는 기초 자료로 삼을 예정이다. 아울러 설문지 2번과 3번은 2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며 본 자료는 설문지 1에 국한되어 정리되었다.

설문 대상과 설문지 배포 방법 및 회수율

설문 대상은 선교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 배포 대상들은 파송 선교단체(교단 선교부 포함)의 총무급 이상으로 선교지 경험 10년 이상인 자, 국내 동원가 사역을 20년 이상 담당한 자, 선교 연합활동을 15년 이상 섬긴 자, 파송선교사가 있는 지역교회 담임목회자로 현재 선교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 선교학 교수, 선교 담당 기자 등을 포함하여 30명으로 제한하였다. 현장에서 사역하고 있는 현지 선교사를 제외한 것은 2차 리서치에 해당 지역을 연구할 때를 위함이고, 특정 지역에 한정된 의견을 갖고 있을 수 있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현장 선교사들보다는 국내에서 선교사를 파송하는 측에서의 의견을 고려하고자 함이다.

설문지 배포는 선정된 전문가 그룹 30명에게 개별 전화를 하고 전자메일을 통해 배포하였다. 작년 3월 2일부터 7일까지 1주일 동안 메일을 통해 발송한 후 3월 31일까지 회신을 부탁하였다. 30명 모두가 회신을 하여서 회수율은 100%이다. 전체 회수 기간은 30일이 걸렸다.

통계 분석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 분석으로 회전 방법은 Kaiser 정규화가 있는 베리멕스로 8번 반복 계산해서 요인회전을 수렴하였다. 46개의 문항을 요인 분석을 통해 군집별로 나누어 본 결과 3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졌다. 첫번째 군집은 전체 46개 문항 가운데 22개가 모아졌고 두번째 군집은 14개, 세번째 군집은 10개가 모아졌다. 나누어진 군집 가운데 각 그룹에서 60% 이상이 비교우위 조건이 된다는 것만을 선택하였다. 그 결과 총 27개의 항목이 정리되었다.

27개 측정변수의 통계적 분석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