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선교의 환경변화는 2/3세계 기독교인의 수가 서구 기독교인보다 많아지고 있는 데서 기인한다. 복음주의교인이 비서구지역에 더 많아지면서 교회 중심이 비서구권, 즉 남반구 국가들로 옮겨지고 있는 것이다. 각 선교지에 젊은 세대의 인구가 늘어나고 있으며 그들 안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특별히 20세기 후반부터 빠른 속도로 IT가 확산되기 시작하면서 세계화 현상에 가속도를 붙여주고 있다. 세계화 현상은 선교계가 끊어 낼 수 없는 커다란 물줄기가 되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선교환경은 새롭게 계속 변화되고 있다. 오대양 육대주를 관통하고 있는 세계화 현상은 선교환경이나 흐름에도 분명히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단선적으로 예루살렘에서 유럽으로, 미국으로 그리고 아시아로 흐르던 선교의 흐름이 이제는 다층적이며 다양한 모습으로 진행되고 있다. ‘모든 곳에서 모든 곳으로’(from every where to everywhere)라는 강령은 선교 변화의 중요한 흐름 중의 하나로 복음이 필요한 곳이라면 전세계 어디든지 다 선교지이며 선교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을 가져왔다. 아시아의 많은 국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이동하는 디아스포라 현상은 선교의 범위를 서구권이나 비서구권 관계없이 세계 모든 지역으로 범위를 넓혔다. 한국 내에서도 네팔인들을 선교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지만 영국에 있는 네팔인들을 위해서도 한국선교사가 영국에 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모든 곳에서 모든 곳으로’는 한국선교가 복음이 필요한 지역은 어디든지 선교사를 보낼 수 있다라는 점을 열어 놓는다. 그러나 모든 지역이 한국선교사들이 전략적으로 사역할 수 있는 곳은 아니라는 점도 놓쳐서는 안 된다.

선교지의 다양성과 독특한 전략의 필요

선교지에 대한 분석은 일반화시킬 수 없다. 왜냐하면 선교지마다 독특함(peculiality)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전통적으로 선교지 변화는 도입, 개발, 성장, 발전, 도약이라는 단계를 거치는 이론을 갖지만 모든 지역이 이렇게 일직선으로만 성장하지는 않는다. 한국의 기독교 성장은 선교역사가 오래된 나라들보다 더 빠르게 진행되었다. 그것은 선교지 한국만의 특별한 요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면서 선교지 상황에 따른 효율성을 생각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한다.

이상의 요소들이 세계선교 중심에 서 있는 한국선교가 한국선교 비교우위 지역을 생각해 봐야 하는 점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의 연구 질문을 갖고 진행되었다. 첫째 선교에서의 비교우위 개념은 무엇인가. 선교에서의 비교우위 개념은 생소한 것이기 때문에 ‘선교에서의 비교 우위’라는 개념을 문헌적으로 찾아보고 정의한다. 둘째 한국선교의 비교우위 지역 조건은 무엇인가. 한국선교사들이 타국 선교사들에 비해 비교우위 지역이 되는 조건은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비교우위 조건 항목은 설문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한 후 한국선교의 비교우위 조건을 제시한다.

이 연구를 하게 되는 기조는 ‘한국만 선교하지 않으며, 모든 선교지가 한국선교사가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지역이 아니다’라는 큰 전제를 갖고 출발한다. 현재 한국선교사가 활동하고 있는 일본이지만 일본 또한 선교사들을 해외에 파송하고 있다. 필리핀 역시 한국에서 선교사를 보내지만 필리핀인 선교사들이 여러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다. 서구권 배경의 선교사들 역시 여전히 선교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아프리카 출신 선교사들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세계선교의 중요한 비중을 갖고 있는 한국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러한 점이 우리가 계속 생각하고 고민해야 하는 과제가 된다.

그렇다면 선교지가 갖고 있는 어떠한 요소 또는 특징이 한국선교가 갖고 있는 요소 또는 특징과 서로 유연하게 부합되어 한국선교사의 활동이 타국 선교사보다는 효율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사역을 할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부합되는 요소나 특징’을 찾아내어 한국선교의 비교우위 지역 조건으로 제시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이것이 본 연구의 목표이다.

선교에서의 비교우위 개념 정리를 위해서는 문헌조사를 통해 정의하려고 한다. 그리고 따름정리로 한국선교의 비교우위 개념을 정의하고자 한다. 이어서 한국선교의 비교우위 조건을 규명하기 위해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사회과학적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선교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 분석하였다. 이 과정을 거쳐 한국선교의 비교우위 지역 조건을 찾아내서 그 조건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한국선교의 비교우위 지역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수집된 설문지는 통계 분석하여 그 결과에 따라 비교우위 조건 항목을 추려내는 방법을 취하였다. 설문지는 항목을 작성하여 선수조사로서 5명의 선교 지도자에게 보내어 1차 설문을 시도하였다. 후에 46개로 수정하여 비교우위 조건 예시항목을 만들었다. 본 설문지의 배포범위는 국내의 선 관련자로서 해외 사역자는 제외하였다.(계속)

한국형선교개발원 제공

한국형선교개발원(Institute for Korean Aspect Mission Development)은 마태복음 24장14절, 요한계시록 7장9절 말씀이 이루어 질 것을 확신하며 선교의 남은 과제를 향해 한국선교의 바른 방향을 계도하는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2008년 4월 설립됐다. 한국형 선교전략 발굴 및 출판, 한국형 선교 정착을 위한 리서치와 개발, 한국형 지역교회 선교 컨설팅 등 세가지 사역에 중점을 두면서 한국형 사역 모델을 발굴하여 세계 선교계에 통찰력을 주는 역할을 감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