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 탄생 5백주년 기념예배에서 칼빈이 드렸던 예배 형식에 따라 성만찬 예전이 진행되고 있다. ⓒ 송경호 기자
500여년 전 개혁주의 신학을 완성한 종교개혁자 요한 칼빈의 정신이 한국에서 되살아났다. 칼빈탄생5백주년기념사업회(대표회장 이종윤 목사)는 22일 강남 대치동 서울교회에서 기념예배와 함께 음악회를 갖고 이틀간의 기념대회 일정을 시작했다.

이날 예배는 한국의 칼빈 신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종교개혁 당시 형식으로 재현됐다. 교회가 성경 위에 바로서길 간절히 원했던 칼빈의 취지에 따라 장중한 분위기에서 진행된 기념예배에서, 성도들은 이전에 접하기 힘들었던 거룩함을 체험할 수 있었다.

대표회장 이종윤 목사의 기념대회 선언과 함께 시작된 예배는 주승중 목사(장신대학교)의 인도로 ‘말씀의 예전’에서 인도자의 예배의 부름에 이어 함께 죄의 고백을 했다. 주님의 면전에 참회하는 마음으로 잘못과 죄를 고백하자는 인도자의 말씀에 따라 회중이 다 같이 기도했으며 인도자의 ‘용서의 말씀’ 이후 십계명 찬송을 불렀다.

이후 십계명 전반부를 인도자와 회중이 교독했으며 십계명 응답송을 다함께 부르고 다시 십계명 후반부와 십계명 응답송, 주기도문 및 인도자의 성경봉독이 이어졌다.

강단에 올라선 설교자 신복윤 박사(전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는 기도에 이어 ‘거룩하고 흠이 없는 교회’라는 주제로 설교를 전했으며 기도 뒤 인도자가 ‘도고禱顧’(intercessions) 순서로 통치자들을 위해, 목회자들을 위해, 세상 사람들을 위해, 박해받는 자들을 위해, 모인 회중을 위해 간절한 마음으로 기도했다.

이후 구제헌금과 봉헌기도에 이어 이종윤 목사의 집례에 따라 성만찬 예전이 진행됐으며 분병과 분잔(Fraction) 이후 함께 ‘시므온의 찬미’ 찬양을 부른 뒤 정일웅 목사의 아론의 축도(Aaronic Benediction)로 모든 순서를 마쳤다.

신복윤 박사 “말씀으론 시인하면서 행위론 부인하는 이 많아”
“치열하게 싸우며 거룩함 지켜낸 칼빈의 신앙 유산 기억해야”

▲이날 설교를 전한 신복윤 박사(전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총장, 우측)가 이종윤 목사의 집례에 따라 성만찬 예전을 따르고 있다. ⓒ 송경호 기자
설교를 전한 신복윤 박사는 “칼빈의 위대한 업적은 교회의 순수성과 거룩함을 실현시켰다는 것”이라며 “바울이 항상 이야기했던 것처럼 영광스런 교회를 세우고 티가 없이 거룩하고 흠 없게 교회를 세우고자 했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신앙고백과 일치하게 살길 원했고 선한 행위로 자신의 믿음을 일상에서 보여주길 원했다”고 말했다.

이어 신 박사는 “이 세상에는 디도서 말씀처럼 하나님을 시인하면서도 행위로는 부인하는 가증한 자들이 많이 있다”며 “하늘 아버지께서 거룩하신 것처럼 모든 이들이 거룩한 사람이 되기를 칼빈은 원했다”고 강조했다.

신 박사는 “교회가 지상에 존재하는 이상 불완전하지만, 성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 한다”며 “교회는 매일 진보하지만 아직 완전하지 못하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도 애쓰고 또 노력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 박사는 “칼빈 탄생 5백주년을 맞아 칼빈의 일생동안 반대파들과 치열하게 싸우며 교회의 순수성과 거룩함을 지켜냈던 위대한 신앙의 유산을 회고하며 우리의 잘못된 현실을 직시하고 부끄러워하며 반성하고 회개하자. 진정한 개혁을 다짐하고 이 기회를 통해 칼빈의 신학과 생활로 태어나는 새 출발의 기회로 삼자”고 당부했다.

한편 기념예배 이후에는 기념 음악회가 진행됐으며 김영미 교수(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이태리 베로나 국제 콩쿠르, 푸치니 국제 콩쿠르 우승), 최현수 교수(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한국최고성악가 선정, 2003) 등 내로라하는 성악가들이 참여했다.

기념대회는 22일까지 이어지며 칼빈 공로패 수여식, 현대 불어판 칼빈의 기독교 강요 기증식, 학술 심포지엄(70개 분과 70편 논문 발표) 등이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