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동대학교는 학생들의 대다수가 크리스천인 기독사학으로 유명하다. ⓒ 한동대 홈페이지 캡쳐

한동대학교(총장 김영길) 총학생회장의 캠퍼스 내 분향소 설치 반대성명과 관련된 학내 논쟁이 증폭, 총학생회장에 대한 탄핵안까지 발의되었으나 투표 끝에 부결됐다.

한동대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는 최근 재학생 3488명을 대상으로 투표를 실시한 결과 총 1809명(투표율 51.86%)이 참여, 찬성 839표, 반대 909표, 기권 39표, 무효 12표로 최종 부결됐다고 전했다.

사태가 일단락 된 직후 전학대회측은 “이번 일들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입었거나 상처 받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초심으로 돌아가 한동대 학우들의 다양한 생각이 자유롭게 표현되며 서로 화합되고 하나 되는 한동대학교를 만들고자 겸손함으로 학우들께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한동대 분향소 논란은 지난 달 28일 성명서를 발표한 박총명 총학생회장 외 36인을 대상으로 공개청문회가 개최되는가 하면 교목과 교수들까지 입장을 밝히기도 하는 등 유례없는 파장을 불러 일으켰다.

하지만 학생들 간에 벌어진 논쟁이 대표적인 기독사학으로 꼽히는 한동대의 캠퍼스 내 분향소 설치가 타당한지 여부보다는 성명을 발표한 형식과 절차를 중심으로 문제제기가 이뤄진 점은 아쉬움으로 남았다.

또 논란을 계기로 노 전 대통령의 서거와 ‘자살’를 바라보는 기독교인의 자세를 공론의 장으로 끌어올리기 보단 ‘성명서 외부 유출’에 지나치게 민감하게 반응해 “한동대의 권위를 실추시켰다”며 책임론에 치우친 점도 보다 성숙된 지성인의 자세가 요구되는 부분이었다.

유례없는 공개청문회…공론화 의식은 미흡
총학생회장 “다양성은 추구하되 근간은 있어야”

이번 논란으로 한동대 전학대회는 지난 3일 총학생회장과 일부 학생회 임원을 대상으로 한 공개청문회도 개최했다. 오후 8시부터 시작된 청문회는 자정까지 이어졌으며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음성파일 현장 생중계까지 동원하는 등 열띤 분위기로 진행됐다.

시종일관 차분한 목소리로 답변해나간 박 총학생회장은 “외부에 분향소가 있는데도 굳이 한동대 내에 설치하려면 이에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반대했다”며 “분명한 반대 입장에도 받아드려지지 않아 총학생회장으로서 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었다. 총학생회장의 의무는 한동 공동체의 정체성을 수호해야 하는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분향소 설치 반대 이유로 박 총학생회장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지키고 애도를 해야 하지만 몇 가지 이유로 노 대통령의 추모소 설치는 적합치 않았다”며 “추모소에서 소명이라는 찬양이 흘러나왔다. 소명이라는 찬양은 노 대통령에게 걸맞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떻게 노 대통령이 예수님이나 세례요한과 비교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다양성을 무시하고 개인의 주장을 공동체에 강요했다는 지적에는 “기독교 내에도 많은 교파가 있지만 이들의 공통점 중 하나로 성경은 자살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며 “다양성과 보편적 정의는 추구되어야 하지만 근간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총학생회장은 “한동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봤을 때 총학생회장으로서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며 “노 전 대통령 서거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정말 중요한 문제로 토론 문화가 발생되길 기대했는데 안타까움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동대 김형겸 교목은 이번 논란에 대해 총학생회장을 격려하는 글을 게재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김 교목은 “총학의 금번 행동은 ‘동기’에서 자신들의 명예나 성과주의의 추구에서보다는 ‘기독교적 양심의 고통’에서였다고 파악하고 있다”며 “정직과 말씀에 근거한 원칙주의를 우리의 형제자매들이 현실에 적용하기 위해 안간힘을 쓸 때 참으로 그들 옆에 서 주어야 할 사람은 한동 외부의 사람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되어야 하지 않겠나. 혹 실패하고 실수하더라도 ‘하나님의 원칙’을 찾아 나가는 ‘몸부림’을 계속하는 것을 그치지 말자”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