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학생회장 외 36인이 학내 분향소 설치에 반대 성명을 발표에 파장을 일었던 한동대학교가 2일 긴급 전체학생대표자회의를 개최하고 이들에게 사과문 발표를 결의했다. ⓒ 한동대 홈페이지 캡쳐
한동대학교 전체학생대표자회의(이하 전학대회)가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 학내 분향소 설치에 반대 성명을 냈던 박총명 총학생회장에게 사과 성명을 내라는 결정을 내렸다.

2일 오후 9시 긴급 소집된 전학대회에서는 장시간 논의 끝에 사과 표명에 대한 가부를 물었고, 총학생회(이하 총학) 집행부 의원을 제외한 전원이 찬성해 ‘대내외적으로 사과’키로 했다고 한동학보사는 전했다.

사유로는 “학생 사회를 대변해야 하는 총학이 위 사안에 대해 마치 한동대 학생 전체 의견이 총학의 입장인 것처럼 표명했다”는 점을 들었다. 성명 내용의 적절성 여부가 결의의 직접적인 요인은 아니었으나 총학의 ‘분향소 설치 반대’에 동의하지 않는 다수 학생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전학대회에서는 총학의 반대의사에도 불구하고 국제정치학회 학우들을 중심으로 분향소를 설치한 것에 대해서도 ‘절차상의 문제’임을 지적, 사과할 것을 가결했다. 논의에는 시설물의 성격이 ‘분향소’인지 ‘추모소’인지 여부도 논란이 됐다.

학생회장 “노 前 대통령의 죽음이 예수의 죽음과 같은가”
‘학교 혼란케 했다’ 지적에는 “전체 의견은 아니다” 해명

이날 학교 학관 2층 공동회의실에서 진행된 전학대회에는 총학생회장을 포함한 총 23명 전학대회의원 모두가 참석했으며 회의 도중 과격한 발언으로 방청자가 퇴장당하기도 하는 등 격렬한 논쟁이 오간 것으로 전해진다.

학보사에 따르면 지난 목요일 일부 학우들은 ‘추모소’ 설치를 총학에 건의했고 총학에서는 “비기독교인이 와서 분향을 드리면 그것은 더 이상 추모소가 아니고 분향소다”는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학우들은 총학의 반대와 시설물 설치 규정에 따른 학교측의 허가 없이 추모소를 설치했고 총학의 반대 성명이 이어졌다. 앞서 학생과는 추모소 설치에 “계장, 과장, 처장의 허가가 있어야 하고 총학과 함께하는 것이 보기가 좋다”며 확답을 미뤘다.

이번 성명이 학우들의 의견을 충분하게 수렴하지 않았고 형식이 총학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판단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혼란케 했다는 지적에 총학생회장은 “총학생회장과 연서해 서명한 의견”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분향소에 대한 입장은 물러서지 않았다.

총학생회장은 “국제정치학회에서는 총학이 뭐라 하건 간에 추모소를 설치한다고 천명하고 설치했다. 이는 정체성에 심각한 위기라 생각해 철거를 요청했다”며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이 예수와 세례 요한과 같은 죽음인가. 여기에서 ‘예’라고 대답하는 분이 있다면 한동대가 여기까지 온 것에 대해 애통하고 침통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일(분향소 설치)이 일어난 데 총학생회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글(성명서)을 쓴 것”이라고 밝혔다.

학생회장은 이어 “국제정치학회라는 일개의 학회에서 추모하고 애도할 수는 있어도 한동대에서 그런 일은 절대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총학생회장이 학생 위에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총학생회장은 학생들이 선출한 것으로 구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학보사는 전했다.

한 회원의 “성명이 총학생회장의 의견이 아닌 한동대를 대표하는 글로 보이게 되는 것에 입장을 표명해야 하지 않나”는 질문에는 “한동대가 정상화되고 진정 국면으로 가길 바란다”며 “하지만 먼저 국제정치학회에서 사과해야 한다”고 분향소 설치 절차에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에 국제정치학회 회장은 “학생들의 자치적인 활동이라고 생각하기에 허가가 아닌 신고할 사항이라 생각했다”고 답했으며 분향소 설치 학우들이 총학에 사과해야 하는가에 대한 가부를 물어 과반수 결의로 가결했다. 하지만 ‘기독교 정신 훼손’ 여부로 사과문 발표에 대해서는 과반수에 못 미쳐 부결됐다. 이후 오랜 시간 논의가 이어졌으며 총학생회 회장 외 성명서에 연서한 36인에 대한 사과문 요청이 가결됐다.

이번 전학대회는 총학의 성명을 규탄하고 시정을 권고하는 평의회의 요청에 총학이 거부의사를 밝힘에 따라 긴급 소집됐으며 평의회는 ▲총학생회의 사과 성명 발표 ▲관련 게시물 삭제 ▲2주간 위 사안에 대한 총학생회의 의견 표명 중지를 요구한 바 있다.

한편, 한동대는 이번 문제와 관련 학생회장과 관련인, 패널들이 참석하는 공개청문회를 오늘 오후 8시 개최키로 했으며 이어 오후 11시부터 2차 전학대회가 열린다.